2020년 7월 23일 목요일

2020 유아건강교육4D출처표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2020 유아건강교육4D출처표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유아건강교육 4학년 D형.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활동 1
    1) 활동내용 ( 삐용삐용 놀이터 활동)
    2) 교육적으로 적합한 부분 3가지
    3) 교육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 3가지
  2. 활동 2
    1) 활동내용 ('� ��이 규칙을 정해요' 활동)
    2) 교육적으로 적합한 부분 3가지
    3) 교육적으로 개선되어야 하는 부분 3가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누리과정은 만3세, 4세, 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 범주는 신체운동ㆍ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고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의 내용 체계에서는 신체 인식하기,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신체활동에 참여하기, 건강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내용이 포함된다. 여기서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기는 안전하게 생활하기의 하위 내용이다. 세부내� ��으로 놀이기구나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할 줄 알며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는 것으로 편성되어 있다.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기의 활동에서 유아들은 발달 단계상 금방 싫증을 느끼며 몸을 이용하여 동작으로 그들의 생각, 느낌, 상상 등을 표현할 수 있는 활동에 큰 흥미를 느끼고 참여한다. 따라서 유아들이 구체적인 경험과 직접 행동을 통해 실행할 수 있는 활동이 구성되어야 한다. 이에 본문에서는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것으로 삐용삐용 놀이터 활동과 놀이 규칙을 정해요'라는 활동을 선정ㆍ조사해 보고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활동 1

1) 활동내용 ( 삐용삐용 놀이터 활동)
놀이기구를 안 전하게 이용해요, 삐용삐용 놀이터 라는 활동은 만 4세를 대상으로 하는 생활 안전 영역의 놀이 활동이다. 본 활동의 누리과정 관련 요소는 신체운동ㆍ건강영역의 하위요소인 안전하게 생활하기,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하기이다. 이뿐만이 아닌 신체활동 즐기기, 나를 알고 존중하기를 통해 사회관계의 하위요소 또한 포함하는 활동이다 .(중략)
.
.
2) 교육적으로 적합한 부분 3가지
첫째, 신체운동ㆍ건강영역에서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는 하위요소와 함께, 놀이기구와 놀이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수칙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게 하려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어 건강교육 효과뿐만이 아닌 사회성 발달에도 도움이 되는 활동이다 .(중략)

참고문헌
1. 윤채은(2020), 극놀이를 통한 안전교육활 동이 만 5세 유아의 안전지식 및 안전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2. 양수영(2018), 영유아 건강교육 (효과적인 예비교사교육을 위한 뇌 기반), 학지사
3. 구영혜(2013), 만 5세 유아의 사회극놀이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4. 꼬망세, www2.edupre.co.kr
5. 키드키즈, www.kidkids.net

하고 싶은 말
2020년 유아건강교육 4학년 D형
출처 본문 표기 완료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키워드
일상에서 안전하게 놀이하고 생활한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안전하게 생활하기 활동, 안전하게 생활하기 놀이, 유아건강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