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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아동상담기술(기법) 목차 아동상담기술(기법) I. 수용 II. 반영 III. 공감 IV. 침묵 V. 명료화 VI. 질문 VII. 비언어적 단서의 활용 VIII. 역할놀이 * 참고문헌 아동상담기술(기법) 아동상담에서는 상담의 효과를 위해 다양한 기술과 매체를 사용한다. 그러나 많은 매체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매체의 치료적 효과를 불러오는 것은 상담자의 반응이다. 상담 장면에서 상담자는 같은 내담자에게도 다양하게 반응할 � � 있다. 상담자들은 자신의 반응이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자신의 반응에 따라 상담이 어떻게 전개되어 나갈 것인지를 지각할 수 있어야 한다. I. 수용 수용(Acceptance)이란 내담자의 감정, 행동, 의견이 어떠하든지 간에 그 행동을 판단하거나 진단하지 않고, 칭찬하거나 평가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Rogers, 1980). 수용은 상대방이 성장, 발전, 건설적 변화를 기하고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심리적으로 건강한 방향으로 나아가고, 보다 생산적이고 창조적으로 되며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관계를 촉진시키는 힘이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상대방이 진심으로 받아 준다고 느낄 때 거기서 활동의 자유를 얻고 성장하고 능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일반적으로 수용을 � ��옥한 토양에 비유하는데 토양은 씨앗이 꽃이 되도록 도와줄 뿐이다. 꽃이 되는 능력이 씨앗의 내부에 있는 것과 같이 내담자도 자신의 유기체 내부에 성장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수용적인 상담분위기에서 내담자의 부정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순환과정이 파괴되고 문제해결의 능력이 발전되고 실현될 수 있기 때문에 상담에서 수용이 중요하다. 수용은 일부 초보상담자가 생각하는 것처럼 상담자가 반드시 아동의 모든 말에 동감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수용은 아동의 생각과 감정을 계속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반영적 경청과 적극적 경청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아동이 대부분의 아이들은 나를 좋아하지 않아요. 아무튼 그들은 결코 나를 어떤 팀에도 끼워 줄 것 같지 않아요. 라고 말한다면 상담자는 그래, 나도 알고 있단다. 또는 음,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아. 라고 간단히 반응할 수 있다. 반영적 경청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들의 생각과 감정이 존중되고 이해되고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게 한다. 더 나아가 대화를 조장하고 감정을 완화시키며 감정으로 발산하게 한다. 반영적 경청은 근본적이고 진정한 문제를 밝히는 데 도움을 주며 자신을 분명하게 바라볼 수 있게 하는 거울의 역할로써 문제를 다시 생각해 보도록 하여,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문제 해결자가 되도록 책임을 부여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 �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핵심적 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문제, 상담자, 반영, 내담자, 반영적, 기술 |
2020년 7월 13일 월요일
아동상담기술(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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