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7일 금요일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위험의 유형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위험관리 대책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위험의 유형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위험관리 대책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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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위험의 유형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위험관리 대책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I. 클라이언트의 폭력
II. 소진
III. 서비스 과실
* 참고문헌
사회복지시설에서의 위험의 유형들을 검토하고,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위험� ��리 대책 방안에 대해 토론하시오.
I. 클라이언트의 폭력
사회복지사의 활동과정에서 종종 경험하게 되는 위험요인으로는 클라이언트의 폭력, 직무 스트레스, 소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위험요인들은 사회복지사의 이직 의사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사회복지 종사자의 잦은 이직으로 인해 서비스의 분절 및 질 저하 등 최고의 서비스를 받을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위해하는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한국에서 사회복지사의 위험요인에 대한 관심은 비교적 최근에 일어나고 있다. 서울시 복지재단 자료(2006)에 의하면 절반 이상 정도의 사회복지사가 미는 등의 경미한 신체적 폭력을 당한 경험이 있으며, 물건 던지기 등 높은 수준의 신체적 공격을 당한 경험이 32.5%, 치명적인 신체적 공격의 경험이 11.3%로 클라이언트로� ��터의 폭력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미국의 통계에서 휴먼 서비스 워커는 직장에서 평생 통안 공격을 당할 확률이 50%가 된다고 보고한다(James & Gilland, 2001 : 471, 재인용; Turns & Blumereich, 1993). 이는 약물문제의 증가와 1970년대의 정신보건 정책의 주를 이룬 최소한의 규제환경 운동(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movement)에 이어 수준별 다양한 지역사회 기관, 인력 미비, 약물복용 관리의 어려움, 갱 폭력의 증가 등에서 휴먼 서비스 워커의 위험 수준이 높아졌다고 분석한다. 클라이언트의 폭력이나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워커를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교육과 기법에 대한 지침이 기관에서 제공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 폭력이나 각종 재난사고로부터 사회복지사를 보� �할 수 있는 법적 장치, 사고 후의 의료 및 상담 서비스 제공 등 포괄적인 방안에 대한 지침이 개발되어야 한다. 현장 기관 단위에서의 클라이언트 공격에 대한 대응 및 보고 방법에 대해 구체적인 지침들도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지침이 보급되고 정착되기 위해서는 그 근거가 되는 법적 구속력이 따라야 할 것이다.
II. 소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 �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키워드
사회, 복지, 폭력, 클라이언트, 관리, 소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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