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일 수요일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다를 읽고 - 마음에 드는 문장 20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다를 읽고 - 마음에 드는 문장 20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다를 읽고 - 마음에 드는 문장 20.docx


본문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다.
-조평규-
내용요약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서 중국은 제일 화두가 되는 시장 중 하나이다. 이 책은 최근 중국의 새로운 변화를 소개하고, 중국을 읽는 코드를 제시한다. 그리고 중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 중국의 꽌시 등 중국에 관한 핵심을 알려준다. 중국은 우리의 내수시장이며 중국으로 진출하는 것이 왜 필요한지 상세히 설명하 고 있다. 중국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한국 기업이 갖춰야 할 조건을 7가지로 나눠 제시한다. 성공하는 사람의 자질도 4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중국 진출에 대한 변수이다. 필자는 중국 진출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마음에 드는 문장 20개
날이 갈수록 경쟁이 치열해지는 시장에서 드라마틱한 원가 절감이 가능하고 세계의 공장이 가득한 곳이라니 중국은 생각만 해도 매력적인 공간이다. (p. 58)
중국시장이 국내시장보다 좋은 것 같음.
오히려, 남북한의 전쟁 가능성과 북핵 문제와 강성 노조의 존재 등으로 오히려 우리나라보다 리스크 측면에서 중국이 더욱 안전하다고 느끼는 기업가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p. 61)
리스크는 국내가 덜할 것 같았는데 의외였음.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도전해 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p. 63)
필자의 주장이지만 비판적으로 생각해봐야겠음.
중국에 진출해서 실패하는 회사는, 한국에 있어도 실패할 가능성이 많은 회사다. (p. 67)
한국에서 알려지지 않은 기업이 중국에 진출해 성공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음. 하지만 메이져 기업들은 실패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비판적으로 바라봐야겠음.
요즘 상당수의 소비자들은 메이커 병에 걸려 질 좋은 상품을 구매하기보다는 광고를 많이 하는 기업의 제품을 선호하는 풍조가 만연하고 있다. (p. 75)
이것도 잘 모르겠음.

키워드
문장, 내수, 우리, 이다, 중국, 마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