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6일 수요일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태권도의 정의

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

3.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

4. 태권도 지도자
1) 태권도 지도자와 리더십
2) 태권도 지도자의 유형

5. 태권도 지도자 자격요건
1) 태권도 경기지도자 과정
2) 태권도 지도자 과정

6. 태권도원의 운영 실태
1) 태권도 홍보
2) 태권도장의 시설
3) 태권도의 교육프로그램

7.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
1) 태권도 교육철학
2) 태권도 교육과정의 체계
3)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및 기본방향
4) 태권도 교육과정
(1) 전문기술
(2) 체력 및 일반 신체활동
(3) 인성교육
5) 운영조건
(1) 수련목적
(2) 수련기간
(3) 수련프로그램
(4) 시설
(5) 지도자의 기능 및 자질

8.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효율화 방안
1) 태권도 지도자 양성제도의 개선
2)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제도의 개선
3) 태권도 수련생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4) 태권도장 운영조건의 개선

9.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개선방안
1) 태권도 교육관의 변화
2)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변화
3) 태권도의 고유한 가치 계승
4)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
(1) 지도자의 자질
(2) 경기태권도에 대한 지도자
(3) 문화유산 전승자로서의 지도자
(4) 생활체육지도자로서의 태권도지도자

10.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의 효율화 방안에 대한 나의 의견

11.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태권도는 우리 고유의 무도이며 현 시대에서도 경기를 할 수 있는 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 무도라 함은 심신을 수련함을 말하며 그 수련 과정이 엄하고 까다로워서 오랜 시간을 수련해야 한다. 이 무도 정신에서는 국가에 충성하라는 것을 그 첫째로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애국, 애족할 수 있는 정신 상태를 말한다. 정의와 약자를 위하여 자기를 희생 할 수 있는 희생정신, 윗사람을 공경할 줄 알고 서로의 신의를 지키는 가운데 기술을 연마하여 무술로서 자신을 보호하고 방어함에 근본을 둔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태권도는 남자 수련생 편중, 아동중심 수련생 편중, 지도자의 자질 문제, 교육프로그램의 부재, 태권도장간 분쟁, 경기태권도에서 심판의 자질, 태

참고문헌
김경숙(2000). 사회체육지도자론. 대경북스.
문화관광부(2006). 국기 태권도의 장기 발전방안.
안용규(2006). 정부의 교육정책과 태권도의 위기극복. 한국체육철학회지.
최영옥 외(2002). 스포츠 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대한미디어.
김석련(2004). 태권도 수련의 가치 구성 요인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세동(2004). 태권도의 발전 가능성 및 발전방향.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양일중(1996). 사회도장 태권도 지도과정에 대한 제안. 경희대학교 태권도학과 학술부 학술지.
이장원(2001). 태권도 도장의 고객만족 경영전략 개발을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체육대학원.
이동호(2007). 태권도 수업을 위한 교육적 가치 탐색 및 개선방안. 박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이석철(1993). 태권도 지도실태에 관한조사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교육과정 및 운영조건의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키워드
태권도, 지도자, 태권도원, 지도자 교육, 지도자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