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hwp |
목차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2.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사회사업의 문제점 및 과제 본문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의뢰단계 의뢰단계는 학생 자신이 문제나 욕구를 가지고 직접 의뢰하거나, 교사 및 학부모가 문제를 인식하고 의뢰하는 경우, 혹은 학교사회복지사가 대상자를 직접 찾아내기도 한다. 사정단계 사정단계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학생 욕구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연관된 욕구를 확인한 후, 자료를 수집 분석하고, 다른 전문가들과의 팀 회합을 통한 지원망을 구축한다. 개입단계 개입은 이전 단계에서 수립된 개입전략을 토대로 대상자에게 실질적으로 개입하는 단계이다. 여기서는 개별 및 집단 사회사업, 가정방문, 학생 학부모 교사교육, 교사 가족과의 지속적인 협의가 이루어져야 하며, 문제의 특성에 따라 대상자를 타 기관에 의뢰하기도 한다. 또한 팀 구성원들과 계속적인 사례회의와 연구모임이 이루어지는 단계이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사회, 학교, 단계, 역할, 과정, 사업 |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학교사회사업의 실천과정과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