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26일 수요일

칵테일과 술문화 술과 비지니스 관계

칵테일과 술문화 술과 비지니스 관계
칵테일과 술문화 [술과 비지니스 관계].hwp


본문
전 세계적으로 술과 비즈니스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그만큼 비즈니스 협상을 하는데 있어서 술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식사를 하거나 사무실에서 회의를 할 때보다 술자리에서 미팅을 하게 되면 좀더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술자리에서의 비즈니스를 필요로 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전부터 술 접대 문화가 발달되어 있었고 국제적으로 해외 고객들과의 미팅에서도 술을 접대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
우리나라의 술 접대 문화는 8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증가하기 시작했다. 80년대에 들어 대중주인 막걸리의 소비량은 해가 갈수록 줄어들고 맥주의 소비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또한 진, 보드카 및 위스키의 소비량이 급격히 늘었다. 특히 이 때의 특징은 주류 소비의 고급화가 진행되었고 접대주의 비중이 커진 점이다. 고급 술집은 삼국시대로부터 서민들과는 상관없이 면면히 이어져 내려왔다. 이곳에서 권세가들이 정치적 담론을 해왔고 그들만의 여흥을 즐겼다. 그러나 70년대 말부터 이런 식의 술집이 폭발적으로 늘어났으니 바로 룸살롱이다. 특수 계층만 드나들던 고급 술집에 대중이 드나들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제반 법규정은 시대의 변화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경제적인 성취에 대한 사회 문화적인 뒷받침이 없어 배금주의가 판을 치고 있었다. 이에 따라 파생된 것이 바로 비뚤어진 접대 문화이다.


하고 싶은 말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리포트 입니다. 감사합니다.

키워드
문화, 음주, 고급, 사람,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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