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hwp |
목차 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이해 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3.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본문 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이해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라는 제도 내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 실천의 한 전문분야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 환경적 측면 교육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안정된 환경이 필수적이다. 학교 내에 폭력이 난무하거나 위기사건이 발생하였을 때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교 내의 위기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2) 심리적 측면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심리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생의 가정문제, 친구관계, 정신역동 내적 문제, 정서문제 등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사회, 학교, 사업, 학교사회사업, 교육, 복지 |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