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0월 1일 토요일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
학교에서의 아동복지실천.hwp


목차
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이해
2. 학교사회사업의 기능
3. 학교사회사업의 실천



본문
1. 학교사회사업의 기본이해


1) 학교사회사업의 개념
학교사회사업이란 학교라는 제도 내에서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인 문제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들에게 사회사업의 제 원리와 기술을 적용하여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 및 조정을 통해 학생의 심리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개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회복지 실천의 한 전문분야이다.


2) 학교사회사업의 목적

(1) 환경적 측면
교육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안정된 환경이 필수적이다. 학교 내에 폭력이 난무하거나 위기사건이 발생하였을 때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수 없다. 따라서 학교사회사업은 학교 내의 위기문제를 우선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2) 심리적 측면
학교사회사업은 학생의 심리사회적인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학생의 가정문제, 친구관계, 정신역동 내적 문제, 정서문제 등을 잘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심리치료, 가족치료,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얻으세요^^

키워드
사회, 학교, 사업, 학교사회사업, 교육, 복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