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방법과 의사소통.hwp |
목차 1. 면접의 방법 1) 관찰 2) 경청 3) 질문 4) 명료화 5) 요약 6) 해석 7) 초점유지 8) 분위기 조성 9) 직면하기 2.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정의 2) 바람직한 의사소통을 위한 자세 3) 의사소통의 종류 참고문헌 본문 1. 면접의 방법 1) 관찰 - 관찰은 면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선입견을 버리고 실제상황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임. - 관찰은 사회복지실천의 모든 과정 동안 사용하는 기술로서 클라이언트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임. - 비언어적 표현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표현의 차이를 분명히 하고 클라이언트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함. - 신체 자세와 비언어적 몸짓 등은 감정을 드러내는 중요한 단서임. - 클라이언트의 시작과 종결하는 말, 화제를 바꾸는 주제의 이동이나 반복, 말 내용의 불일치도 중요한 관찰 대상임. - 관찰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특성, 자기표현 능력, 문제해결 역량 등 클라이언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음. 2) 경청 - 단순한 듣기가 아니며, 클라이언트의 사고와 감정을 이해하기 위한 적극적인 활동임. - 면접에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로서,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말하는지, 면접자의 질문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듣는 것을 포함함. - 경청은 감정적, 정서적으로 억압된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돕도록 하기위해서 잘 들어주는 것. - 경청은 귀를 통해 듣는 것뿐만 아니라 머리로 이해하는 것까지 포함한다. 이해한다는 것은 그 메시지를 해석하고, 종합하고, 분석하는 것을 말함. - 경청은 중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이면서 동시에 원조관계를 진전시키고 클라이언트의 역량을 강화시켜 치료적 변화를 일으킴. 참고문헌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집 2014 이은희, 김남숙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양정남, 최선령 저,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14 나동석, 서혜석 외 저, 사회복지실천론, 정민사 2014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클라이언트, 질문, 의사소통, 관찰, 방법, 면접 |
2016년 10월 1일 토요일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방법과 의사소통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면접의 방법과 의사소통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