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인콤 경영전략.hwp |
목차 1. 서론 가. 레인콤 소개 나. 환경 분석 1) 레인콤 경쟁사 분석 2) 레인콤 외부환경 분석 3) 레인콤 내부 환경 분석 4) 본원적 산업구조 2. 레인콤 토의논제 가. 레인콤이 초기 시장 선도 주자 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경영위기를 맞게 된 요인은 무엇인가? 나. 레인콤이 경영위기로부터 배운 경영전략의 중요성은 무엇인가? 3. 결론 가. 레인콤의 산업다각화 전략 성공여부 나. 레인콤의 향후전략 본문 레인콤 레인콤은 1999년 설립한 벤처 기업이다. 설립 초기부터 MP3 플레이어 시장에 진입하여 RIO사와의 제휴를 통해 2001년 아이리버라는 자체브랜드로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2002년에는 RIO사와 결별하여 아이리버 제품으로 미국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였다. 2000년대 중반부터 애플사의 아이팟으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였고, 한때 기업이 휘청거리기도 했지만 2008년도부터 흑자로 돌아서서 도산위기를 벗어났다. 현재 아이리버는 사업다각화를 통해 재도약을 하고 있다. 환경 분석 1) 경쟁사 분석 애플은 레인콤보다 조금 늦은 2001년 후반기에 하드디스크를 이용한 아이팟을 개발하여 MP3 플레이어 시장에 진출하였다. 2003년에는 미국시장에서 최초로 고객들이 합법적으로 음원을 다운받아서 음악을 즐길 수 있는 아이튠즈 스토어를 오픈하고 이를 아이튠즈와 통합하여 우영하게 되면서 아이팟을 사용하는 고객층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2004년에는 본격적인 저원가 전략으로 미국시장 점유율의 60%를 차지하며 애플은 독점적인 지위를 통해 고수익을 올리고 있다. 2) 외부환경 분석 외부환경 분석을 위해 5Forces 모델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MP3 플레이어 산업은 생산에 필요한 생산 공장 및 기술개발 투자비용이 많이 필요한 산업이 아니고, 핵심부품인 메모리 플래시 칩의 경우 이미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진 산업이므로, 새로운 진입자들은 공급자의 위협 없이 충분히 쉽게 진입 가능한 산업이므로 진입자 위협은 굉장히 높은 편이었다. 레인콤의 가장 큰 경쟁자는 시장에 늦게 진입한 애플이었지만 저원가 전략으로 인해서 시장 점유율을 모두 빼앗기고 말았다. 또한 많은 기업이 시장에 진입하고 있었고, 경쟁자 위협은 높다고 볼 수 있다. MP3P의 대체재는 스마트폰, 전자사전, PMP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디지털 컨버젼스 제품들이다. 현재는 이 모든 제품이 스마트폰으로 대체가능한 점으로 보아 대체재 위협 또한 높다. MP3P 시장의 가장 큰 사용자는 젊은 학생과 직장인으로 이루어져있다. 제품의 차별화 보다는 가격, 마케팅, 브랜드 인지도가 구매결정에 많은 요인을 이루기 때문에 구매자 위협은 높지 않다고 여겨진다. 키워드 레인콤, 분석, 환경, 산업, 경쟁, 경영 |
2016년 9월 27일 화요일
레인콤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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