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베네 경영전략 분석.hwp |
목차 Ⅰ. 서론 1. 선정 동기 2. 카페베네 소개 Ⅱ. 본론 1. 외부환경분석 2. 내부환경분석 3. 가치사슬분석과 핵심역량 파악 4. SWOT분석 5. 현재전략분석 Ⅲ. 결론 1. 내실화 전략 2. 카카오톡과 제휴 본문 Ⅰ. 서 론 1. 카페베네 선정동기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가지수(출처 : 브랜드 스탁) 2008년 5월 카페베네 1호점이 문을 열었을 때 많은 전문가들을 비롯한 사람들은 이미 레드오션이라 여겨지는 커피시장에서 카페베네가 살아남지 못할 것이라 예견했다. 당시 국내의 카페시장은 세계 1위에 40년에 노하우를 가진 '스타벅스', 거대한 미국시장에서 이미 검증된 '커피빈', 국내 초대형 기업 롯데가 운영하는 '엔젤리너스커피' 등 많은 기업들이 진출해있는 포화상태였고, 더 이상 가파른 성장도 없을 것처럼 보였다. 하지만 2012년 현재 카페베네는 2011년 말 기준 매장 수 720개 이상을 기록하며 매장 수 400여개로 2위인 스타벅스를 큰 차이로 따돌리며 업계 1위를 차지했으며, 매출도 1천700억원, 영업이익 173억원을 기록하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다. 또한 2012년 프랜차이즈 브랜드 평가지수에서도 2011년 1위였던 스타벅스를 제치고 커피 전문점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이에 우리는 카페베네가 포화상태라고 여겨졌던 커피시장에서 3년 정도의 매우 짧은 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과정을 통해 그들의 전략을 살펴보고 카페베네의 위험요소와 문제점들을 파악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2. 카페베네 소개 2-1. 카페베네 카페베네의 미션 비전 가치(출처 : 카페베네 공식 홈페이지) 카페베네는 2008년 5월 1호점을 런칭한 국내 토종 커피전문점 브랜드이다. 카페베네의 브랜드 이름은 이탈리아어 카페(caffe)에 '좋은'이란 뜻을 지닌 접두어 베네(bene)를 합성해 만든 말 즉 '좋은 카페'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뉴요커의 도회적인 이미지를 내세운 기존 커피전문점들과 달리 감성과 여유를 강조한 유럽형 카페를 지향하고 있고 더 나아가 한국형 '복합문화공간'을 추구하고 있다. 지난 2008년 5월 1호점을 론칭한 이래, 2010년 5월부터 200호점(2년1개월), 300호점(2년4개월), 400호점(2년6개월) 등 업계 최단 기록을 연이어 갱신하면서 글로벌 브랜드 스타벅스를 추월해 국내 1위로 자리매김했고 2012년 2월 뉴욕 맨해튼 타임스 스퀘어에 연 660㎡ 규모의 매장을 시작으로 해서 중국과 베트남, 필리핀 등 동남아 진출을 꾀하고 있다. 또한 블랙스미스와 디셈버24를 론칭하며 외식, 헬스 뷰티 시장으로 다각화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참고문헌 카페베네 홈페이지 카페베네 twitter 카페베네 facebook 스타벅스를 이긴 토종카페 카페베네 이야기, 다산북스, 2011 카페베네 1등 성공 신화, 머니플러스, 2011 커피전문점의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가 전환의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 고객만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복규 프랜차이즈 경영론, FC 아카데미 시리즈, 서민교 국내 5대 커피전문점의 SNS 평판, 펄스K 컨슈머 리포트, 2012.05.11 바퀴베네 된 카페베네, 이유 있었네, 오마이뉴스, 2012.10.13 하루 3700만잔 국민음료 된 커피, 이투데이, 2012.10.04 카카오톡 가입자수 6000만명 넘어, 조선비즈, 2012.09.14 값비싼 커피전문점 `엿장수 마음대로?, 이데일리, 2012.08.05 올 1인당 국민소득 2만3천弗 역대 최고 전망, 연합뉴스, 2012.08.05 커피전문점의 사회학, 동아닷컴, 2012.07.10 토종 카페베네, 커피빈 추월 매출은 스타벅스 이어 2위, 매일경제, 2012.07.01 캡슐커피 하나면 나도 바리스타 , 아시아경제, 2012.06.24 커피전문점 올해가 정점 , 이데일리, 2012.06.18 커피전문점 창업 아직도 '따끈 따끈 '해요, 중앙일보, 2012.06.14 순익 80% 급감 .카페베네에 무슨 일이, 머니투데이, 2012.05.30 `바퀴베네`로 불리는 카페베네, 실제 바퀴벌레가 ? `경악, 한국경제, 2012.04.25 카카오톡, 대화형 플러스친구 오픈, 뉴시스, 2012.04.09 경제활동인구, 하루에 커피 300톤 마신다!, 스포츠서울, 2012.03.16 또 카페베네? 일각에선 바퀴베네 , 아시아경제, 2011.11.25 한 페루 FTA 내달 발효 커피 등 관세 철폐, 경향신문, 2011.07.28 커피하면 떠오르는 단어는?, 머니투데이, 2011.07.18 스타벅스 불안한 1위 후발 3社 2위 맹추격, 이코노믹리뷰, 2011.05.09 커피전문점 카페베네 공격적 마케팅, 과감한 투자로 브랜드 우량화 성공, 정경뉴스, 2010.09.14 카페베네 토종 커피전문점의 대명사 글로벌 시장에 도전장, 한국경제, 2010.09.01 키워드 가맹, 카페, 카페베네, 커피, 베네, 사업 |
2016년 9월 25일 일요일
카페베네 경영전략 분석
카페베네 경영전략 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