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9월 1일 목요일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고스키이론의 주요개념 중 근접발달영역의 정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hwp


목차
1. 비코스키
2. 비코스키의 교육사상
3. 비코스키의 근접발달영역
4.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에서 중요한 시사점
5. 비코스키의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실제적 능력수준과 잠재적 능력수준의 문제점
6. 근접발달영역에서의 지식 구축
7. 결론


본문
1. 비코스키

러시아의 교육학자이며 교육심리학자로 피아제가 태어나던 해인 1896년 백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비코스키는 1913년 유대인 짐나지움을 우등상과 금메달을 받으며 우수한 성적으로 졸업한다. 그의 학교 친구에 따르면 비코스키는 역사철학 특히 변증법을 중심으로 헤겔철학에 관심이 많았고 유대인의 문화와 역사에 관한 문제에 관심있는 동아리의 인정받는 리더였다고 한다. 이렇게 인문학과 사회과학에 관심이 많았으나 부모의 뜻에 따라 모스크바대학의 의과대학에 지원, 자신의 심리학 논문들을 학술잡지와 신문에 발표하기에 이른다. 1924년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신경심리학회에서 파브르의 조건반사이론을 비판하는 논문을 발표하여 관심을 끌었는데 이를 계기로 1924년 모스크바대학 심리학 연구소로 초빙되었다. 그는 다양한 외국어 실력과 문학, 역사, 철학, 예술, 교육, 심리학등 다양한 학문배경을 기초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문화적 기원, 매개, 놀이, 내적 언어, 근접발달대 등 교육심리학 및 심리학과 관련된 주제는 물론 당시 소련의 실질적인 교육문제였던 일부 소련 연방 간 문화차이 해소문제, 정신지체아 등 학습장애 문제, 대중의 문맹퇴치문제등도 연구하였다.


2. 비코스키의 교육사상

비코스키에 의하면 실제 발달 수준이 같은 아동들이라 해도 교사로부터 동일한 도움을 받았을대 한 아동이 다른 아동보다 더 높은 성취를 보인다면 그 아동은 잠재적 발달 수준이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실제발달수준과 잠재발달수준 사이의 영역을 근접발달대라고 한다. 근접발달대안의 관제를 시도하는 데서는 많은 학습을 할 수 있다. 교사와 부모등 전문가가힌트주고 격려하며 시범을 보임으로써 아동을 돕는 것은 아동에게 과제를 시작할 수 있는 발판 또는 출발점을 제공하는 것이다. 발판제공은 근접발달대에 속한 과제의 수행을 돕고 과제 수행 능력이 커지면 점차 남의 도움이 덜 필요해진다. 이러한 원리는 교사의 수업이 바로 근접발달대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좋은 수업은 아동의 실제 발달 수준보다 약간 앞선 수준에서 진행함으로써 아동의 발달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고 싶은 말
과제 및 레포트 작성하실때 많은 참고되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발달, 스키, 비코스키, 비코, 근접, 수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