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7월 10일 금요일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개념을 설명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개념을 설명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개념을 설명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docx


본문
몬테소리 이론의 핵심개념을 설명하고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서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을 지나면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 문구가 있다. 바로 몬테소리 교육을 실시한다는 광고나 플랜카드이다. 나 역시 보육교사 공부를 시작하기 전까지만 하더라도, 몬테소리 교육이라는 말이 굉장히 혹하게 들려왔다. 많이 들어본 교육자이기도 하고, 그게 좋다는 말을 많이 � �어왔던 까닭이다.
하지만 수업을 듣고, 어느 정도 알고 나니 전인적 발달을 경험해야 하는 아동들에게는 더욱 다양한 활동이 필요한데, 몬테소리 교육과 같이 형식을 굉장히 중요시 하는 교육이 과연 좋은 교육일까 하는 회의감이 들기도 하였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살펴보며, 그 장단점을 비교해보는 것으로써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해도를 높이도록 한다.
본론
마리아 몬테소리의 유아관
마리아 몬테소리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어린이로부터 시작된다.", "인격은 끊임없이 어린이의 인격으로부터 어른의 인격으로 발전한다."는 것으로, 마리아 몬테소리는 어린이에 대한 낡은 편견을 비판하고 어린이라는 존재를 인간이라고 명명하였다.
즉, 마리아 몬테소리는 유� ��를 끊임없이 자신을 창조해 가는 무한한 잠재능력을 지닌 자유로운 존재로 보며, 유아 자신이 스스로 자신의 잠재력을 전개해 나간다고 보았다. 다시 말하면, 인간은 외부환경의 자극에 의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 에너지에 의해 스스로 탐색하고 발전해 가는 능동적인 존재이며, 특히 유아는 선천적으로 특유한 정신적 본성을 지니고 태어나며 성인에 의해 배우기보다는 유아 자신이 스스로 환경과 접하면서 경험을 통해 배운다고 보았다. 요컨대 유아는 성인의 축소형이 아니며 그렇게 취급되어서도 안 되며 분리된 개별적인 생명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절한 교재와 교구를 사용하여 유아가 스스로 독립적으로 성장해 가도록 하는 것이고, 유아들은 활동들로부터 얻은 경험을 통하여 미래의 삶에 필요한 신체적 발달은 물론, 인지적,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이룸으로써 전인적인 성격을 형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보고 교사는 유아를 가르치고 지시하고, 훈련시키고, 감독하는 사람이 아니라 단지 유아의 독립적 발달과 자기교육을 지켜보는 보조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마리아 몬테소리 교육내용은 일상생활감각언어수문화 5개의 영역이 기본으로 구성된다.
마리아 몬테소리교육은 어떤 교구를 제시함에 있어서 먼저 제시해야 할 교구와 나중에 제시해야 할 교구가 순서화 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월안이나 주안을 작성할 필요가 없다. 대신 교사는 각 유아의 단계에 맞추어 개별적으로 유아를 도와주도록 되어있으며 각 교구는 민감기를 고려하여 편성된 것이다.

참고문헌
참� �자료
김정임(2003). 발도르프 유아교육원리에 대한 고찰, 교육과학연구 제 34집 제2호.
박경희이성숙(2003). 몬테소리교육, 정민사
신화식(2006). 몬테소리이론의연구, 학지사

하고 싶은 말
정성들여 작성한 자료들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몬테, 소리, 몬테소리, 교육, 마리아, 발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