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부모교육 4학년 A형.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발달시기에 따른 다양한 특성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2. 부모역할에 대한 개요 1) 새로운 패러다임 2) 부모역할의 목표 3.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할 1) 영아기 2) 유아기 3) 아동기 4.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부모역할은 인간이라는 종의 생존과 발달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특히 인간의 경우 동물과는 달리 의존 기간이 상당히 길다는 점에서 부모는 아동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환경 변인으로 지목받고 있다. 그러나 사회변화에 따라 이러한 부모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전통사회에서는 부모역할이 필수적인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최근 우리 사회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회변화는 부모역할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핵가족화와 소가족화 현상, 여성 취업률의 증대, 이혼율의 증가와 같은 사회적 변화의 영향으로 현대사회� �서는 많은 사람들이 부모역할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부모역할은 필수적이라기보다는 선택이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다. 이러한 인식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우리나라의 저 출산율이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대다수 사람들은 부모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부모역할을 통해 만족감을 얻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세 이전까지를 영아기라 하고 2세 이후부터 초등학교 입학 이전까지의 시기를 유아기라고 하고 입학 이후 시기를 아동기라고 한다. 유아기 아동의 운동기능 발달은 영아기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경험과 연습을 통하여 점진적이고 분화적인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 즉,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시기로 보며 심리사� �적으로 학령기라고 한다. 이러한 아동기에 들어서면 신체와 신경계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심리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현저한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진다. 영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체계를 내면화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부모의 태도나 가치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는 동일시가 강하게 나타나며 이는 이후에 형성되는 초자아의 기본이 된다. 이러한 성숙의 과정이 교육적 요소가 됨과 동시에 아이들의 발달을 주도할 수 있게 함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더욱 분명한 것은 부모가 아이들의 요구를 안다기보다 아이들은 더 많은 것을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배운다는 사실이다. 부모와의 상호작용은 영유아기� � 아동기의 전인적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고, 영유아기와 아동기에 있는 아이들의 행동 또한 부모의 심리적 발달과 양육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아이와 부모는 스스로의 질적인 변화를 주고받는 상호 호혜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시기에 부모의 역할은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해 보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발달시기에 따른 다양한 특성 1) 영아기 ① 신체발달 영아의 신체적 성장은 모든 발달의 기초를 이룬다. 이 시기의 신체발달의 원칙은 머리에서 시작하여 팔, 다리의 발달로 진행되며 신체발달의 영향은 몸의 중심에서 말초로 향한다. 생후 3개월간은 물체를 눈으로 보고 인식하지만, 영아가 손을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지게 된다. 영아는 운동기능이 점차 발달함에 따라 12개월을 전후로 하여 걷기 시작하면서 활동의 폭이 넓어진다. 참고문헌 1. 황혜경ㆍ주상려(2019), 부모교육 (자녀와의 소통을 위한), 공동체 2. 정미리(2018), 부모교육 (대한민국의 현시대가 요구하는), 공동체 3. 이원영ㆍ이태영 외2명(2017), 부모교육 (영유아교사를 위한), 학지사 4. 김진경ㆍ서주현(2017),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5. 박명순ㆍ김현경ㆍ이수현(2015), 부모교육, 학지사 6. 정옥분ㆍ정순화(2014), 결혼과 가족의 이해, 학지사 7. 고인숙ㆍ이숙희(2010), 열린부모교육, 교육아카� ��미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 4학년 A형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키워드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부모교육, 방통대 부모교육,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2020년 3월 10일 화요일
부모교육4A 2020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부모교육4A 2020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