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9일 일요일

2020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작성-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2020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하여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작성-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T 2020-3-3 흡연청소년의 금연교육.hwp


목차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 시기 흡연의 위험성
1) 청소년 시기에 대한 이해
2) 청소년 시기 흡연의 위험성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3.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

4.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흡연 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의 계획 과정
1) 1단계- 사회적 사정
2) 2단계- 역학적 사정
3) 3단계- 행동환경적 사정
4) 4단계- 교육적 사정
5) 5단계- 행정정책적 사정
6) 6단계- 수행
7) 7단계- 과정평가
8) 8단계- 영향평가
9) 9단계- 결과평가

5. PRECEDE-PROCEED 모형에 적용한 흡연 청소년의 금연교육에 대한 보건교육 학습지도계획서 (한 시간분량)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 ��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Ⅰ. 서 론
학교 보건교육에서 흡연예방 및 금연교육이 점차 강조되어 가고 있다. 그 이유는 흡연의 위험성이 점차 강조되고 가고 있는 것과 함께 청소년 흡연율이 여전히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그 원인이다. 이러한 이유로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모든 학교에서 금연 및 흡연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이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있다. 청소년 시기는 성인으로 성장하기 전 단계로 신체적으로 완전한 성인이 되기 이전의 단계이다. 따라서 이러한 성장기에 흡연은 성장을 방해할 뿐 아니라 심각한 건강상의 후유증을 남길 수 있다는 측면에서 관리가 필수적이다.

본 글에서는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에 대� �서 계획해 보고자 한다. 대상자로 선정된 학생은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으로 과제를 시작하기에 앞서 이 시기의 발달적 특성에 대해서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통하여 살펴보고 청소년기의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흡연 예방에 대한 보건교육을 적용하고자 하는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하서 설명하고자 한다. 이러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대상자로 선정된 고등학생을 위한 흡연 예방 교육을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단계에 맞추어 제시하고, 실제 교육을 위한 학습지도계획서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 시기 흡연의 위험성
1) 청소년 시기에 대한 이해
청소년 시기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에릭슨이 제시한 발달단계 이론을 통하여 살펴보면 이 시기는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의 과제를 수행하는 단계이다. 에릭슨은 인생주기를 인간의 발달을 심리사회적측면으로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에릭슨은 각 단계에서의 욕구 충동과 사회적 요인을 조절하는 자아의 역할에 중점을 두었는데, 인간은 각 단계마다의 특징적인 욕구와 사회적 요인들을 조절해 가면서 사회적응의 태도와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최연희, 김봉임 외 3명저 『보건교육학』 정담미디어 2012
민경태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예방교육 및 금연교육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석사
조의영 <운항승무원 건강증진을 위한 PRECEDE모형의 적용 � � 검증>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1 국내박사
윤원진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와 렘브란트 성화의 연관성 연구> 건국대학교 2015 국내석사

하고 싶은 말
*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1학기
* 청소년 금연교육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돕기 위하여 에릭슨의 발달단계 중 청소년시기에 대해서 소개하고 청소년시기의 흡연의 위험성에 대해서 간략하게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개인 대상자로서 고등학교 1학년 남학생을 선정하여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 적용 모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에 대한 설명을 하고, 실제 금연 교육의 내용을 그린의 모형에 적용하여 작성한 내용을 표로 정리하여 제시하 고,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작성하여 첨부하였습니다.
* 보건교육A형 과제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도록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체계적으로 작성였습니다.

키워드
보건교육, 보건교육A형, 흡연 청소년 금연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방송대 보건교육A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