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31일 화요일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시오.

평생교육방법론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시오.
평생교육방법론.hwp


목차
서론

본론
1,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1) 성인의 구분
2) 성인학습자의 출현 2, 성인학습자의 특성과 학습장애 극복 방법
1) 정의적 특성
2) 정서적 특성
3) 신체적 특성
4) 인지적 특성
5) 사회적 특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
본론 1, 성인학습자에 대한 이해 1) 성인의 구분 Bergev in(1967년)은 성격과 시간에 대한 태도, 경험이 아동학습자와 성인학습자를 구별짓는 요인이라고 했다. 즉, 성인은 아동에 비해 훨씬 더 고정적이고 견고한 성격을 소유하고 있으며, 아동은 시간을 영속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반면, 성인은 시간이 좀 더 천천히 가기를 바란다. 그리고 성인은 살아온 기간만큼 아동에 비해 경험의 양이 많다. 성인이란 생활연령, 발달정도, 사회적 역할 수행 능력에 따라 달리 규정될 수 있으나(Knowles, 1980년), 일반적으로 개인적인 차원에서 보면 자기관리를 통해 자기 자신의 생활에 대해 일차적 책임을 질 수 있는 만 18세 이상의 사람이고, 사회적인 차원에서 보면 사회적 역할 수용과 책임수행능력을 갖춘 사람으로 결혼을 하여 독립된 가정을 가졌거나 조직적인 차원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생산적 기능을 수행하는 사람� ��라고 규정할 수 있다(권대봉, 2002년).

참고문헌
한상길(2001) 성인평생교육, 양서원
최은수 외 역(2016) 성인학습, 아카데미프레스
송병순(2007) 성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류종훈(2002)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오만록(2006) 학교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이향란(2016) 평생교육개론, 공동체
송영경(2015)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아카데미
신용주(2012)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김신일(2009)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방법론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해 보십시오.

2. 일반적인 성인학습방법의 원리를 제시하고 특히 위의 학습장애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법에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제시해 보십시오.


키워드
평생교육, 평생교육방법론, 방통대평생교육방법론, 중년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