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8일 토요일

2020 청소년리더십개발1A 일반적인 상태와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2020 청소년리더십개발1A 일반적인 상태와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청소년리더십개발 1학년 A형.hwp


목차
❚ 1. 리더십

❚ 2. 일반적인 상태
    1) 자기중심
    2) 안전중심
    3) 외부지향
    4) 폐쇄적 성향

❚ 3. 리더십의 근원 적 상태
    1) 관심의 변화
    2) 내부지향
    3) 자기성찰
    4) 목적 중심
    5) 개방성

❚ 4.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 및 나의 행동과 영향
    1)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
    2) 당시 본인이 했던 행동
    3) 당시 본인의 행동으로 미친 영향

❚ 5. 참고 문헌

본문
❚ 1. 리더십

갈수록 경영환경은 급변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변화의 본질과 속성이 과거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새로운 본질과 속성을 띠고 있을 뿐만 아니라 리더십의 패러다임도 근본적으로 전환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의 리더십은 환경적 변화에 대응할 리더십이 필요하고 전문가의 자율성 욕구와 조� �의 통제 욕구 사이에 부단한 긴장이 존재하며 이와 같은 긴장으로 인하여 구성원들은 조직의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게끔 동기 부여할 리더십이 필요하다. 그리고 구성원들의 목표와 조직의 목표 사이에 가능한 많은 일치를 가져올 수 있도록 노력하는데 요구된다.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개인의 성장과 조직의 성과를 추구하기 위해선 개인과 조직은 환경 변화를 인지하고, 적절히 상호작용하며 더 나은 방향으로 환경을 새롭게 창조해나가야 한다. 특히 조직원은 조직이 당면한 도전적 과제를 발굴ㆍ재해석하며 창조적 해결안을 제시하고 실행하는 가운데 조직의 지속적이고 근원적인 변화를 추진해나가는 잠재력을 축적해야만 한다. 바로 이러한 근원적 변화를 유도할 수 있는 것이 근원적 상태에서의 리더십이다. 이들 은 불확실한 미래에 도전적 비전을 제시하고 창조적 영감을 불러일으키며, 더불어 문제해결력 증진을 목표로 하는 사람들이다.

❚ 2. 일반적인 상태

대다수의 사람들은 지속성이 쉬운 성향을 가지고 늘 일반적인 상태에 머물러 있다.

참고문헌
1) 김혜옥(2019), 리더십, 수문사
2) 닉 크레이그ㆍ한영수(2019), 목적 중심 리더십 (초연결, 플랫폼 시대 더욱 빛을 발하는 진성리더십!), 니케북스
3) 윤정구(2015), 리더십의 새로운 표준 진성리더십, 라온북스
4) 손은철(2010), 변혁적 리더십의 카리스마적 요소의 영향력과정에 대한 연구 (권력과 구성원의 친화성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5) 유창남(2009), 리더행동 및 권력유형의 적합관계와 리더십유효성의 관계, 제주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2020년 청소년리더십개발 1학년 A형

일반적인 상태와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그리고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키워드
청소년리더십개발, 방통대 청소년리더십개발, 일반적인 상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 자신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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