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성장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 보라o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윤이란? 1) 이윤의 정의 (1) 과거의 이윤 개념 (2) 현대의 이윤 개념 2) 경영활동과 이윤 2) 기업 문화와 이윤 2 . 이윤의 원천인 잉여가치 1) 자본의 순환 2) 주류경제학자 의견 3. 한국기업의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 1) 로열티 확보 (1) 로열티란? (2) 로열티의 종류 ① 고객 로열티 ② 종업원 로열티 ③ 투자자 로열티 (3) 로열티의 결과 2) 성숙기 시장에서의 기업간 공동판촉의 유인 및 효과 (1) 공동판촉을 시행하는 경우 가격은 각각 인상되고 이윤 역시 증가한다. (2) 제휴에 참여하는 4개 기업 모두 가격이 인상된다. (3) 다른 산업군의 기업들과 제휴하는 경우 이윤을 증대하는 것이 가능하다. 3) 국민들의 기업과 시장에 대한 바른 인식이 선행되어야만 한다. (1)사회적 책임과 정의를 실현하는 것이 기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2) 기업의 이윤추구를 � �난하는 국민정서가 지배적이다. (3)재벌과 대기업에 대한 부정적 정서 때문에 대기업은 규제해야한다고 생각한다. (4) 경제력 집중을 억제해야 중소기업이 발전하고 경제의 선진화가 달성될 수 있다 (5) 정부규제가 시장보다 더 효율적이라는 믿음도 불식되어야 한다. 4. 이윤추구를 위한 한국기업의 시사점 1) 한국기업의 지속적 구조조정 및 합리화 노력의 절대 필요하다. 2) 대기업의 기술혁신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3) 새로운 대기업의 성장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다.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자본가계급이 노동자계급을 지배한다고 말할 수 있다. 특히 임금노동자는 자기의 노동력을 자본가에게 임금� �� 받고 팔지 않으면 먹고 살 수 없기 때문에, 자연히 자본가보다는 세력이 약하다. 이윤추구가 경제활동을 지배한다. 기업은 영리목적을 추구하는 경제사업이라는 점에서 정부 교회 등의 비영리경제조직과 구별된다. 영리의 원칙은 중세의 수공업자나 상인의 시대에도 존재하였으나 그것은 가족의 생활유지를 위해서 영리를 추구한다는 다분히 생활적 영리원칙이 지배하고 있었다. 그러나 기업은 소유와 노동의 분리에 의하여 기업가의 가계와는 별도로 독립된 자본계산단위를 이루고, 자본의 가치증식을 위하여 영리를 추구한다. 그리고 현재의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가 아닌, 그 생존에 필요한 만족이윤(滿足利潤)을 유지하면서 장기간에 걸친 이익의 증대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을 행동원칙으로 삼는다. 각국의 기업들은 실제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이윤감소에 대해 새로운 전략을 추구하여야만 했다. 이들이 이윤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생산단가를 낮추거나 둘째, 생산성을 높이거나 셋째, 시장을 확장하는 것이나 넷째, 자본회전율을 가속화시키는 등 네 가지 방법 중에서 대안을 찾아야 했다. 우리 정부는 자본으로부터 세금을 늘릴 수 없었고 추가적인 통화증대와 공고부채 증가를 통한 인플레 행정을 할 수 없었다. 참고문헌 1. 김기태 외 3명, 한국경제, 한울아카데미, 1998, 2. 손민희 , 성숙기 시장에서의 기업간 공동판촉의 유인 및 효과, 경영공학 박사논문. 2002. 3. 이성량. 「태국의 경제개혁」.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주최 정책세미나: 태국의 경제개혁, 1998. 4. 전승수 외, 금융위기와 한국경제, 을유문화사, 1999. 5. 이근영,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 �혁, 다산출판사. 2006, 하고 싶은 말 방송통신대학 > 경제학과 시장과자본주의 3 C 형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성장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해 설명해 보라ok.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는 외연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내포적 성장을 이루지 못한 경제이므로 그 한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이 대두된 적이 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를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한 논의와 연결지어 설명해 보라0k.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키워드 이윤추구위한 한국기업시사점 한국기업의 이윤을 증대, 외연적 성장, 내포적 성장, 이윤의 원천인 잉여가치,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 ,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 로열티 확보, 경영활동과 이윤 |
2020년 3월 27일 금요일
방송대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는 외연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내포적 성장을 이루지 못한 경제이므로 그 한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이 대두된 적이 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를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한 논의와 연결지어 설명해 보라0k.
방송대 IMF위기 전후에 한국경제는 외연적 성장을 이루어 왔으며 내포적 성장을 이루지 못한 경제이므로 그 한계에 이르렀다는 주장이 대두된 적이 있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를 이윤을 증대시키는 방법에 관한 논의와 연결지어 설명해 보라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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