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8일 토요일

가족교육론 2020년-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가족교육론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가족교육론 가족관련 면담내용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가족교육론 2020년-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가족교육론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가족교육론 가족관련 면담내용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가족교육론]X 2020-3-1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면담 .hwp


목차
가족교육론,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가족교육론,가족관련 면담내용,가족관련 면담,교육학과 가족교육론,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I. 서 론

II. 본 론
1.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한 명 선정하여 인터뷰
(1)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2)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 대상자가 속한 가족 유형 및 특징
2.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위한 가족교육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교육요구에 의해 확인될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
3.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사람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4. 교육프로그램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교육내용 및 적절한 교육방법 선정
5.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및 교육방법
(1)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2)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교육 방법
6. 가족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 운영 대안 제시
(1)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된 노인자원봉사활동
(2)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 �� 있는 심리 프로그램
(3) 가족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될 수 있는 가정생활기술 교육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
가족교육론,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가족교육론,가족관련 면담내용,가족관련 면담,교육학과 가족교육론,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1. 서 론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1)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2) 그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시오. 가족관련 면담내용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 최근 가족교육론에서 보면 오늘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인구가 급증하고 있으며, 일생 중 노년기가 가장 긴 시기가 되고 있다. 노인 빈곤의 문제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중의 하나이다. 노령으로 인하여 노동 시장에 참여할 수 없게 되면 서 모아놓은 노후 자금이나 노후 연금이 없는 노인들은 자녀나 국가에 의지할 수밖에 없어진다. 자녀가 없는 경우 노인기초생활연금을 받기는 하나 서류상에 부양할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이러한 제도의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다. 다행히 자녀가 부양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문제가 없으나 대부분의 빈곤 가정의 자녀들은 빈곤한 삶을 그대로 영위하는 경우가 많아 노인의 생계유지를 위한 부양의 책임이 국가에게 많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현대 사회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노인빈곤의 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고자하며, 이를 위하여 노인 빈곤의 실태와 이러한 노인 빈곤의 문제를 사회적인 문제로 보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고 실제 빈곤 생활을 영위하는 노인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노인 빈곤층이 겪� �� 실질적인 불편함과 그들이 노출되어 있는 위험에 대해서 조사한 뒤에 이러한 노인빈곤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사회적 제도에 대해서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런 면에서 이 가족교육론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따라서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가족관련 면담내용을 중심으로 면담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연령, 성별, 직업 등), 대상자가 속한 가족유형 및 특징, 대상자가 생각하는 '가족'의 정의와 가족에 대한 경험, 가족교육에 대한 요구에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리고 가족교육 프로그램 구성을 위해 면담 대상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 선정 및 면담 대상자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참고문헌
이해주 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2
이화정 외, 평생� ��육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학지사, 2003
박성연, 노인의 생활만족도 향상을 위한 기초연구, 대한가정학회지, 1985
김종서, 노인과 학습, 대인노인회, 1982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1997
김선숙, 주요국의 노인교육 비교분석,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김은원 외, 노인대학 프로그램이 노인의 일상생활능력과 건강노화 노력에 미치는 영향, 노인복지연구, 2003
김태현, 한국에 있어서의 노인부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1983
류종훈외, 노인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2003
김경신.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1996
김미혜, 노년을 위한 퇴직준비교육 모형의 개발, 한국노년학, 1993

하고 싶은 말
2020년 가족교육론 방송통신대 A+ 참고자료
1) 가족교육론 과제에 맞게 가족교육 요구가 있는 사람 한 명을 면담하여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2) 가족교육론 과제를 위해 가족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기술하였습니다.
3) 면담한 가족의 교육요구에 부합하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4) 교육학과 가족교육론 과제 시 참고자료로 가장 좋습니다.
5) 무조건 베끼시지 마시고 다양한 자료와 자신의 조사 내용을 잘 정리하시면 30점 받으시는데 문제 없으실 겁니다.

키워드
가족교육론, 가� �교육 프로그램 구성, 가족관련 면담내용, 대상자의 기본인적사항, 가족교육 프로그램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