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29일 일요일

2020 청소년지도방법론출처표기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2020 청소년지도방법론출처표기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hwp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운영위원회
    1) 청소년수련시설
    2) 청소년운영위원회
    3) 관계법령 및 설치근거
  2.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 조사
    1) 사례 소개 (서울시 청소년문화센터 '해찬나래')
    2) '해찬나래' 활동 모습
    3) '해찬나래' 활동의 성과
  3. 청소년자치 활동의 관점에서 평가
    1) 자발적인 참여
    2) 긍정적인 삶의 방향 제시
    3) 사회성 발달
    4) 리더십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우리사회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식 중심사회로 진입하였다. 누구나 쉽게 정보에 접근할 수 있으며, 또한 누구나 정보에 대한 의견 개진이 가능하게 된 결과 사회는 다양성, 다변성을 띄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의 변화는 청소년의 사회참여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청소년에게도 성인과 동일하게 사회현상에 접근할 기회가 주어졌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개진할 기회 또� � 주어지게 된 것이다. 이로 인해 청소년이 직접 사회적인 움직임에 참여하거나 정책에 대한 의견을 개진하는 사례가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이 대표적인 하나의 예라 할 수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시설을 이용하는 지역사회의 청소년들이 모여서 청소년이 원하는 시설을 만들고 운영해 나가는 조직이다. 위원회 활동을 통한 일련의 조직 활동은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탐색하고 인생을 설계하며, 건강한 가치관을 가진 성인으로서 성장하기 위한 토대를 마련해 주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청소년수련 시설에서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해보고 이 사례를 청소년 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운영위원회

1)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수련시설이란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청소년 활동에 제공되는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및 유스호스텔을 말한다.
청소년의 균형적인 성장을 위하여 청소년의 능동적 참여하에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는 등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청소년 수련활동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조직적인 체험활동을 청소년 수련활동이라 한다. 따라서 청소년수련시설이란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 �을 갖추고 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시행하는 시설을 말한다. 수련시설은 단순히 외형적 요소인 시설, 설비 또는 공간만을 지칭하는 것은 아니며, 그 시설에서 운영되는 수련거리와 이를 기획ㆍ운영하며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자의 3가지 요소를 포함한 것이다.

참고문헌
1. 조수빈(2020). 자치활동 참여 청소년의 자기효능감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활동역량의 매개효과). 대구한의대학교 대학원
2. 여성가족부(2018). 2018 청소년백서, 여성가족부.
3. 윤동엽(2010). 청소년참여 경험이 임파워먼트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4. 네이버 지식백과. 청소년수련시설 (토지이용 용어사전).
5. 구립 망원청소년문화센터. www.mwyouth.org.
6. � �성가족부. www.mogef.go.kr.
7.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http://youthnet.or.kr.


하고 싶은 말
2020년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공통
출처 본문 표기 완료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키워드
청소년수련시설, 청소년지도방법론, 방통대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운영위원회 사례, 청소년운영위원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