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에 대해 설명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2)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3) 학교사회복� �의 목적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 3. 해당 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하고 구체적인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십시오. 1) 해당 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 (1) 학교사회복지의 대상 (2) 학교사회복지의 내용 2) 학교사회복지의 구체적인 필요성 3) 학교사회복지의 실천방안 (1) 제도화의 정당성 확보 (2) 인력체계의 구비 (3) 학교사회복지의 입법화 (4) 지역사회복지관 중심 학교사회복지 (5) 학교중심의 제도적 통합의 필요성 제기 (6) 대학진학반을 위한 입시위주의 교육과정 필요 4. 학교사회복지의 이상적인 실현을 위한 나의 � �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학교는 개인의 잠재력과 지적 능력을 개발하고 사회화 과정을 습득시켜 전인교육을 실현하려는 데에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따라서 현대 사회의 학교는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과과정이나 학습 방법의 개발 외에 이들의 심리?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생활지도와 학생복지에도 관심을 가져야 할 사회적 책임이 있다. 즉 오늘날의 학교는 모든 아동들에게 교와 육의 전인 교육을 균형 있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하며, 아동들의 총제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과 생활의 터전이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학교에서 성적이 뛰어난 학생을 우대하는 경향이 있다. 즉, 학생들을 성적이 최고라는 성적지상주의에 입각하여 우등성을 우대하고 열등생을 무시하는 현상이 나타나 열등생은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어버려 학교외의 피시방이나 노래방으로 떠도는 경우가 있어 학생들을 보호하고 올바르게 자랄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이 아쉬운 실정이다. 또한 현재의 학교교육은 형식에 치우치고 있어, 학원수업이 주류를 이루게 되었다. 그리고 학교에서 공급된 급식의 경우 질 낮은 부식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건강을 위협하여 무상급식을 거부하는 사태에 이르고 있다. 학교교육의 부실은 결국 학생의 스트레스 현상으로 이어져 탈선과 왕따를 포함한 학교폭력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청소년기에는 성년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를 잘 극복하는 건강한 삶을 살아야만 건전한 민주시민이 되어 국가와 사회 가정에 이바지하는 시민으로 성장해나갈 것이다. 따라서 학교사� ��복지는 갈수록 더욱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는 학생을 하나의 인격체로 인정하여 학생으로서 누릴 수 있는 모든 특권을 지녀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정부적인 차원에서 학생의 사회복지에 신경을 필요성이 제기된다. 학교복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필자는 서울시 성수동에 있는 성수공고를 방문하게 되었다. 교장선생님과 교직원 학교교사를 통하여 학교복지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알수 있게 되었다. 이 장에서는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 (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 등) 3) 이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학교에 학교� �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하고 구체적인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이성희, 학교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출판부, 2005. -전재일 외, 학교사회복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출판부, 2012. -최철호(2009) /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검토 의견, 한국 교육 연구소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 -http://www.kassw.or.kr/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9. -유해숙, 김영빈 (2016).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 하고 싶은 말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 �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 (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문화적 경제적 특성 등) 3) 이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하고 구체적인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십시오.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키워드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 ��거주하는지역, 1개학교선정, 성수공고, 학교특성과상황기술 |
2020년 3월 11일 수요일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