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hwp |
목차 1.서론 2.부모교육의 개념 3.부모교육의 효과 4.부모교육의 중요성 5.부모교육의 필요성 6.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특성 7.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8.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 9.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 10.결론 11.참고자료 본문 1. 서론 유아기는 인간의 성장발달 을 이루는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유아가 경험할 수 있는 환경은 크게 가정환경, 교육기관 환경, 지역사회 환경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정환경을 중심으로 형성되는 유아의 경험은 유아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유아에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인은 다름 아닌 부모이고, 부모에게는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하였으나, 현대사회는 산업화, 도시화에 따라 가족 구조의 변화와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왔으며 가족의 형태는 핵가족으로 바뀌고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함에 따라서, 자녀발달과 양육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 및 양육시간의 부족을 느끼고 있다. 이로 인해 자녀의 행동에 민감하게 대처할 수 없으므로 부모로써의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참여와 맞� �이 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6세 이하의 자녀를 가진 취업모가 증가하는 등 종래의 가정이 지니고 있던 교육 및 훈육적 기능은 점차 약화되고, 자녀교육에 대한 책임 또한 부모로부터 교육기관으로 옮겨지게 되었다. 이같은 사회변화는 부모 자녀 간의 관계에도 변화를 가져 왔을 뿐만 아니라 유치원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 변화를 가져왔다. 유아의 성장 발달에 있어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인식은 1960년 이후 학문적 연구과제로 부각되기 시작하면서부터 현재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으며, 유아의 성장 발달에 부모의 이해와 적절한 지원이 필수적이다. 유치원 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만으로 부족하 참고문헌 박현숙(2016).유아의 부모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사립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원광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연미희 김진숙(2013).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동문사. 변수정(2015).유치원 부모교육의 실태와 교사 인식에 관한 연구.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진(2015). 부모교육. 서울: 동문사. 김승호, 안승렬, 김용구(2014). 부모교육의 이론과 실제. 파주: 교육과학사. 유안진,김연진(2013).부모교육,서울 :동문사 김현주, 손은경, 신혜영(2015). 부모교육. 고양: 공동체. 강용숙 (2014).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부모의 자아존중감, 부모효능감, 부모-자녀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경, 이수현(2015). 부모교육. 서울: 학지사. 손복이(2007).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참여도와 요구도실태 비교.아주대학교 공공정책 대학원 석사� ��위 논문. 이재연?김경희.『부모교육』.서울:양서원.2012. 김현주 손은영 신혜영(2011). 현장 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2020▥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키워드 부모교육, 부모교육필요성, 부모교육활성화방안, 부모교육활성화, 부모교육유형 |
2020년 3월 9일 월요일
▥부모교육2020▥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부모교육2020▥영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유형을 설명하고 기관에서 부모교육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