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유아발달 4학년 A형.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유아기 사회인지 발달의 특성과 영향요인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2) 사회인지 발달의 개요 ➀ 주요개념 ➁ 중요성 3) 유아기 사회인지 발� ��의 특성 ➀ 사회지각 ➁ 정서지각 ➂ 사회적 정보 해석 ➃ 마음이론 4) 유아기 사회인지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➀ 개인적 요인 ➁ 행동적 요인 ➂ 환경적 요인 5) 나의 견해 2.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1) 성역할 발달의 개요 ① 성역할의 개념 ② 성역할의 패러다임 2)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nb sp; ① 정신분석이론 ② 사회학습이론 ③ 인지발달이론 ④ 성도식이론 3) 유아기 성역할 발달의 특성 ① 2세 유아 ② 3세 유아 ③ 4세 유아 ④ 5세 유아 ⑤ 6~7세 유아 4) 유아기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① 부모요인 ② 형제ㆍ자매 요인 ③ 또래 집단과 교사 요인 ④ 교수학습 요인 &n bsp; 5) 나의 견해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 Ⅰ. 서 론 유아발달에서뿐만 아니라 인간발달 전반에 걸쳐 연구자들간에 계속해서 대립되어 온 쟁점들이 있다. 오래전부터 인간의 발달에 관해 연구하는 학자들이나 이론가들은 인간의 다양한 측면의 발달, 즉 성격, 사회정서, 기질, 언어, 성 역할 등 인간의 삶과 관련된 많은 것들이 어떻게 형성되고 그 발달과정은 어떻게 전개되는지, 또한 그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은 무엇이며 인간은 발달에 있어서 어떤 존재인지 등에 대해 서로 상반되는 주장을 제기해 왔다. 대부분의 논쟁과 쟁점 사항에서 명확한 결론이 나지 않은 채 서로의 주장이 대립되어 온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논쟁의 결과를 어느 한쪽 입장에서 해답을 찾기보다는 인간발달의 본질 에 관해 보다 폭넓은 이해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 이러한 학문적 특성에서의 유아발달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요인이 작용된다. 이에 유아기의 사회인지 발달과 성 역할 발달에 대해서도 보는 관점에 따라 또는 이론에 따라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다양한 영향요인이 작용한다. 유아기 사회인지 발달에 있어서 유아의 인지구조의 특성은 주어진 발달단계에서 기대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을 한정시키기 때문에 행동은 인지를 반영한다. 특히 자아와 관련된 인지는 행동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므로 자기와 타인에 대한 인지 정도는 행동을 결정짓는 일차적인 결정인자가 된다. 사회인지 발달은 사회적 행동과 관련 있는 인지과정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므로 유아 개인의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 다. 유아기 성 역할 발달에서는 현대사회에서 부모들의 요구와 더불어 유아의 교육과 양육에 대한 유아교육기관의 일차적인 책임이 점차 증가하면서 체계적인 성 역할의 발달을 위한 다양한 성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어 전 영역에서 교사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교수ㆍ학습 방법을 통해 유아들의 건전한 성 역할 발달을 이룰 수 있게 다양한 노력을 하여야 한다. Ⅱ. 본 론 1. 유아기 사회인지 발달의 특성과 영향요인 1) 유아기의 발달 특성 유아발달은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일정한 순서에 따라서 이루어지지만, 기초 형성이 중요하며 발달의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한다. 유아의 발달과정 중에 결손이 생겨 그것이 누적되어 심각한 결손이 되면 회복이 어려울 수도 있다. 유 아기 발달의 일반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초성으로 인생 초기인 유아기의 신체적, 정서적, 인지적, 사회적, 성격적 발달이 인간의 일생을 결정하는 기초가 된다. 그리하여 유아기의 경험으로 이루어진 발달의 결과가 일생 지속된다. 그러므로 유아기에 적절한 기초가 형성되지 않으면 원만한 후속 발달을 기대하기 어려움을 알 수 있다. 둘째, 적기성으로 유아발달에서 특정 발달과업을 성취하는데 가장 적절한 시기가 있다는 것으로 적절한 시기를 놓치면 다음 시기에 특정한 발달과업을 보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발달에서 최적기에 적절한 환경과 자극을 제공하여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누적성으로 유아발달에서 적절한 시기에 특정 발달과업을 성취하지 못하면 다음 시기에 계속해서 � �적되며 인생 후기에는 보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유아발달에서 초기의 발달이 중요하며 결손이 누적되면 즉시 교정하거나 보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불가역성으로 유아발달에서 불가역성이란 최적기에 발달을 이루지 못하면 일생 동안 그 발달과업을 성취하기가 거의 불가능하고 그 시기 이후에는 완전하게 회복하기가 어렵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발달은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이를 교정하거나 보충하기가 매우 어려울 뿐 아니라 거의 회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최지연(2019), 유아 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중부대학교 대학원 2. 최인경(2018), 유아 성역할 학습 지표(SERLI)의 타당도 개선 (생태학적ㆍ문화적 타당성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 황희숙(2018), 아동 발달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4. 나현정(2017), 아버지 양육참여도 수준에 따른 유아의 성역할 개념 및 창의성 차이 분석, 전남대학교 대학원 5. 이경희(2017), 유아발달, 교육아카데미 6. 현정환(2016), 영유아 발달, 창지사 7. 이영 외 공저(2015), 유아 발달, 학지사 8. 전성은(2013), 사회인지론에 근거한 유아 대상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9. 신초희(2013), 초등생의 인터넷중독 성향이 사회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정신건강, 지능발달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한신대학교 대학원 10. 성수경(2009), 5세 유아의 성별에 따른 성역할 선호성과 또래 유능성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1. 고진경(2007), 정신분열병 환자의 사회인지 능력 평가척도 개발, 중앙대학교 대학원 12. � ��미정(2006), 유아의 성별 형제자매 유무, 성, 지위, 유형에 따른 성역할 선호도 분석,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13. 정옥분(2006), 사회정서발달, 학지사 하고 싶은 말 2020 유아발달 4학년 A형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키워드 유아발달, 방통대 유아발달,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 ��,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성역할발달 |
2020년 3월 9일 월요일
2020 유아발달4A출처표기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2020 유아발달4A출처표기 유아기 사회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또한 유아기 성역할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