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작업이론적 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미와 활용을 논하시오0k..hwp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록 작업이란? 2. 레지오 에밀리아란? 1) 레지오 에밀리아의 정의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3) 이론적 근거 4) 역사적 배경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아동관 3. 레지오 에밀리아의 기록작업 1) 기록의 목적 2) 기� ��과정 3) 기록작업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활용-하루 일과 1) ~9:30 등원 2) 9:40~10:00 인사 나누기, 놀이 선택 3) 10:00~11:30 소집단 활동 4) 11:30~11:50 대집단 활동 1: 소집단 활동 소개 및 평가 5) 11:50~12:20 대집단 활동 2 : 실외놀이 및 기타 6) 12:20~13:00 점심식사 7) 13:00~13:30 하루평가 8) 13:30~ 귀가지도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 Ⅰ. 서 론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 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고 스스로 기록을 관리할 줄 아는 인간발달 � ��계에 못 미치는 유아기 때는 더욱 기록(물)의 관리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역사를 스스로 명확하게 기록하기에는 발달단계상 정신적, 신체적으로 온전하지 못하고 또한 어떤 점을 기록할 것인지 그 판단능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굳이 방대한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 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앞으로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기록은 기록의 내용이 사정(assessment)의 개념을 포함하� � 기록 작업은 평가와 교수 학습이 서로 분리되지 않는 개념으로서 활용 되어야한다. 그렇다면, 유아의 언행을 기록하는 작업은 즉 기록 작업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들여다보아야 그들의 발달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줄 수 있을까?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강혜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기록의 효과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1997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 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1 1). -김은희(1997). 유아교육에서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고찰, 유아교육학 논집. -전선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안영주(199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고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하고 싶은 말 기록작업의 이론적 근거를 설명하고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 의미와 활용 들을 논하시오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 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키워드 레지오 에밀리아, 기록작업이론적 근거, 기록작업의미와 활용, 기록 작업, 기록 작업이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레지오에밀리아 기록, |
2020년 3월 25일 수요일
방송대 기록작업이론적 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미와 활용을 논하시오0k
방송대 기록작업이론적 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기록작업의미와 활용을 논하시오0k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