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4일 월요일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국내 점유율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국내 점유율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
[마케팅] 현대자동차 제네시스의 국내 점유율 증가를 위한 마케팅 전략.hwp


목차
목 차
1. 현대자동차 소개

(1) 기업이념
1) 3대 경영방침

2) 5대 글로벌전략

(2) 재무 정보
<요약 재무현황>
(3) 주력 제품
2. 산업 환경 분석

① 내수시장

② 해외시장

4. STP 분석 1
(1) Segmentation - 연령별
2) 직업별

(2) Targeting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1) Strength
1) 높은 국내 점유율

2) 강력한 리더십

3) 새로운 해외 공장 준공

(4) 가격 경쟁력

(5) 끈임 없는 연구개발

(2) Weakness
1) 합병으로 인한 내부갈등

2) 노사 간의 갈등

3) 양질의 인력부족

(3) Opportunity
1) FTA의 체결

2) 고객의 욕구 다양화

3) 새로운 시장의 부상

4) 환율상승으로 인한 가격경쟁력

(4) Threat

1) 고유가 시대

2) 통상압력강화

3) 환경규제의 강화

4) 미국 발 금융위기와 남유럽 발 금융위기

5) FTA의 체결과 수입차 가격 인하

5. 4P 분석

(1) Product
1) 성능 개선

2) 안정성 개선

3) 편의성 개선

4) 디자인의 개선

(2) Price

(3) Place

(4) Promotion

5. 마케팅 현황

6. 문제점

7. 개선 방안

8. 의견




본문

(2) Weakness
1) 합병으로 인한 내부갈등
현대자동차의 순이익을 산출하는데 있어서 누적되는 손실로 인해 수익구조개선이 더딘 상태인 기아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를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기에 현대자동차 내부갈등을 유발하는 약점이 될 수 있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기아자동차의 합병으로 전 기아자동차 직원과 기존 현대자동차 직원간의 문화차이 등으로 인해 조직융화가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점으로 봤을 때, 두 회사의 합병으로 인한, 절대적 시장 점유율 상승의 측면, 개발 중인 제품의 공유 및 know how 공유 등의 시너지 효과로 고려했을 때 결국 합병은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2) 노사 간의 갈등
현대자동차의 고질적 문제로 손꼽히는 노사문제는 현대자동차에 전사적 손실을 입히고 있다. 2008년 11월에도 임금협상으로 인한 노노 간 갈등이 겹치면서 무려 넉 달 만에 타결됐다. 협상기간 12차례나 반복된 파업으로 현대차는 4만 4600여대의 생산차질과 6900억 원의 생산손실을 입었다. 노사 간 상생 할 수 있는 원만한 노사관계 문화 정립 시급하다.

3) 양질의 인력부족
최근에는 하이브리드카, 고연비디젤자동차, 2차전지 전기차와 같은 환경을 고려한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도 도요타, 혼다, 폭스바겐 등의 고연비자동차, 하이브리드카와 경쟁하기 위해 하이브리드차를 개발, 출시하였다. 하지만 아직 글로벌시장에서 경쟁하기엔 그 기술력이 떨어지는 것이 사실이고 이를 개발할 고급인력이 부족한 실정이다.

(3) Opportunity
1) FTA의 체결
FTA체결에는 직접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는 이익 부분(기회요인), 수입규제 완화로 인한 위협요인이 모두 존재한다. 하지만, 자동차는 FTA의 최대 수혜업종 중 하나로 손꼽힌다. 원화가치 상승으로 미국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의 수익성과 가격경쟁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2.5%의 미국 관세가 없어지면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참고문헌
<참고 자료>
www.hyundai-motor.com
www.hyundai.co.in
www.the-genesisi.co.kr
www.mobis.co.kr
www.kama.or.kr
www.mofat.go.kr
kari.hmc.co.kr
www.fortune.com
www.seri.org
www.fnguide.com
www.hankooki.com
www.global-autonews.com
www.edaily.co.kr

(현대인을 위한) 자동차산업 이야기 - 안병하, 한국자동차산업교육연구소, 2007
현대자동차의 힘 - 진희정, 명성출판사, 2006
세계가 주목하는 현대자동차 왜 강한가 - 장박원, 채움, 2005
현대자동차 글로벌리더십 - 디지털내일, 휴먼앤북스, 2005


키워드
자동차, 현대자동차, 현대, 노사, 개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