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분석] 기아자동차 재무제표분석.hwp |
목차 - 목 차 - Ⅰ서 론 1.선정이유 Ⅱ 본 론 1.기업 소개 (1) 기아자동차 (2) 연혁 (3) 기업 개요 (4) 경영 (5) 기업지배구조 2. 기업 활동 (1) 업계현황 (2) 시장별 환경 및 영업현황 (3) 주요제품 및 서비스 3.재무제표 분석 (1) 재무제표 추세 분석 (2) 재무비율 분석 Ⅲ 결 론 1.여러가지상승요인들 2.결론 (1) 투자회사 평가 (2) 투자의견 본문 ④ 경쟁요소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각국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낮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부실 경영이 장기화되는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쉽사리 퇴출을 감행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미치는 변수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디자인, 품질, 신기술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마케팅력은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하여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인력의 생산성,금융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시장별 환경 및 영업현황 ①국내시장 시장환경 : 국내시장은 IMF 위기를 극복한 이후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힘입어 2002년에는 수입차를 포함한 완성차 판매가 1996년에 이어 사상 두 번째로 160만 대를 초과했습니다. 그러나 2003년 이후 카드대란 후유증과 고유가로 판매가 정체되었으며, 2008년에 발생한 전세계 금융위기로 구매심리가 악화되고 시장이 위축되었습니다. 이에, 정부는 2009년 5월부터 12월까지 8개월간 노후차 교체 지원 제도를 시행하여 내수 판매를 진작시켰고, 자동차 업체는 적극적인 판촉과 신차 투입에 나섰습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당초 예상과 달리 2009년 내수 시장 판매는 전년대비 19.5% 증가했습니다. 이 같은 추세는 노후차 지원 정책이 종료된 2010년 이후에도 지속되었습니다. 판매 비중이 큰 준중형, 중형, SUV 차급에서 신차가 지속적으로 출시되면서 자동차 구매가 증가했습니다. 수입차 역시 경기 회복과 환율 하락, 인기 모델의 신형 투입 및 공급량 확대 등으로 사상 최다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2011년 1분기에는 지난해 출시된 인기 모델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차급 대표 모 델의 신차효과가 판매 증가를 견인했습니다. 1월 출시된 기아 모닝과 현대 그랜저는 구형 모델을 포함해서 1분기 각각 3만 2천 대와 2만 9천 대가 판매되면서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두차종의 판매 호조로 경차와 대형차 비중 역시 1998년 2분기에 이어 사상 두번째로 높은 33.4%로 상승했습니다. 영업현황 : 011년 1분기 내수 시장에서 당사는 대표 모델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며 판매와 시장점유율모두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3월과 5월에 각각 출시된 스포티지R과 K5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신형 모닝의 신차효과가 겹치면서 전년동기비 19.4% 증가한 12만 6천 키워드 기아자동차, 기업분석, 자동차, 재무제표분석, 분석 |
2017년 9월 4일 월요일
기업분석 기아자동차 재무제표분석
기업분석 기아자동차 재무제표분석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