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8일 목요일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hwp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 환경과의 관계
1) 정의
2) 이론적 고찰
2.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
1) 내용
2) 중요성
3. 환경구성의 원리
1) 실내 환경구성 원리
2) 실외 환경구성 원리
4. 흥미영역 구성
1) 구성원리
2) 구성방법
(1) 쌓기 놀이 영역
(2) 역할 놀이 영역
(3) 조형 영역
(4) 언어 영역
(5) 음률 영역
(6) 컴퓨터 영역
(7) 과학 영역
(8) 수 조작 놀이 영역
5. 흥미영역 외 실내외 환경구성
1) 실내 환경구성
2) 실외 환경구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3. 환경구성의 원리
1) 실내 환경구성 원리
(1) 정서적 안정감을 주는 가정과 같은 분위기가 나도록 환경을 구성한다.
긴 시간 동안 부모와 떨어져 기관에서 지내야 하는 영아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파스텔톤의 부드러운 색의 벽 ? 부드러운 헝겊 의자 ? 봉제 인형 ? 쿠션 ? 부분 카펫 등을 준비해 주고 활동실 내에서 여러 가지 화초들이나 금붕어를 키우고 가족사진이나 영아의 그림을 영아의 눈높이에 붙여 주는 것도 좋다.
또한 영아가 혼자서 놀이에 몰두하거나 조용히 쉴 수 있는 개별 공간이 필요하며 영아 뿐만 아니라 교사를 위한 성인용 소파를 준비하여 교사도 영아와 함께 편안하게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안락한 환경을 구성한다.


<중 략>


4. 흥미영역 구성
1) 구성원리
첫째 흥미영역은 기능적으로 분리하여 배치한다. 각 흥미영역은 정해진 공간이 있어야 하며 활동의 성격과 영역에서 발생하는 소음의 정도에 따 라 서로 방해가 되지 않도록 배치해야 한다. 즉, 정적인 영역과 동적인 영역, 물이 필요한 곳과 건조한 곳으로 구분하고 상반되는 활동 영역은 서 로 거리를 두어 배치한다.
둘째 활동의 관련 정도에 따라 인접하여 배치한다. 활동의 성격상 상호 보완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배치한다. 즉, 물이나 전기가 필요한 영역은 인접하여 배치하고 소품을 공유할 수 있는 역할놀이와 쌓기놀이 영역을 인접하여 배치한다.

참고문헌
조성일, 장선철(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이영자, 신동주(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강문희 외(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9)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박병량, 주철안(2006) 유아교육기관 학급경영, 학지사
김경철, 김안나 공저(2011) 유치원 기관평가의 이해와 실무, 학지사
이희경(2006)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
이소희 외 6명(2010) 현대 영?유아복지론, 양서원
이현섭 외 3명(2012)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강문희 외(200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박지사
원중연(2005) 영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리, 정인사
김옥련(2003) 유치원경영관리, 교육과학사
권영례 이영자(1997) 유아교육기관운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교육인적자원부,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 2002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직실무 C형 초임 교사로서 학급의 환경구성을 계획하시오.(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흥미영역 외 실내 환경 구성)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초임 교사, 학급의 환경구성, 환경구성 원리, 흥미영역 구성, 교직실무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