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9일 금요일

교육사회학 2017년 페다고지 내용요약 + 페다고지 느낀점(의견), 페다고지 감상문, 페다고지 서평

교육사회학 2017년 페다고지 내용요약 + 페다고지 느낀점(의견), 페다고지 감상문, 페다고지 서평
페다고지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공통.hwp


목차
1. 페다고지 1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2. 페다고지 2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3. 페다고지 3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4. 페다고지 4장 내용요약+느낀점(의견)

본문
페다고지 내용요약 +페다고지 느낀점(의견), 페다고지 서평, 페다고지 감상문, 교육사회학

페다고지 1장 내용요약
페다고지 1장은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모순 및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 "억압과 억압자", "억압과 피억압자", "해방 : 선물이나 자기성취가 아닌 상호 과정"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피억압자를 위한 교육의 정당성과 필요성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피억압자들은 부조리한 현실에 순응해간다. 억압자들의 이미지를 체득하여, 동료나 가족에게 폭력을 휘두르기도 하고 자기비하로 자신의 쓸모없음을 확신한다. 억압자에 기대어 안전을 꾀하고 절대 권력에 대한 믿음을 지속하며 자유를 두려워한다. 이러한 감정적 예속은 인간을 기계로 만들고 생의 파괴로 이끈다.
억압은 권력자들이 시작한 어떤 폭력 행위에서 비롯되어 폭력의 풍토 속에서 자란 억누르는 자들에 의해 대대로 영속화된다. 이 풍토는 억압자들 내부에 세계와 인간을 소유하는 강한 소유의식을 조장한다. 억압자들의 의식은 주위의 모든 것들을 지배 대상으로 변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땅, 재산, 인간, 시간 등 모두가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객체의 지위로 전락된다. 그들의 확고한 물질주의적 존재 관념이 바로 그것에서 유래된다. 돈이 만물의 척도요, 이익이 최우선의 목표가 된다.
억업자들은 타인들의 인간화, 민중들의 인간화를 자신의 소유를 빼앗는 파괴행위로 간주한다. 그들에게 부의 축적은 위험을 무릅쓰는 용기와 노력을 통해 획득한 결코 포기할 수 없는 권리이다. 피억압자들의 가난은 그들의 무능과 게으름 탓이라 여기고, 이들을 관대한 처사에 감사할 줄 모르는 배은망덕하고 질투가 많은 자들로 본다. 억압자들은 조종과 억압을 통해 질서를 유지하고 과학과 기술도 강력한 권력의 도구로 이용한다.

참고문헌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

하고 싶은 말
2017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페다고지

▣ 『페다고지』(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성찬성 옮김), 2015, 한마당
▣ 양식에 맞춰 작성한다. (서론, 본론, 결론을 쓰지 않아도 됨!)
▣ 내용을 요약하고, 느낀점(의견)을 작성한다.
▣ "느낀점(의견)"에서는 "책의 내용을 그대로 옮기거나 요약하지 말고", 자신의 주관적인 경험, 느낀점, 의견 등을 기록한다.
▣ 2017년 2학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회학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페다고지
▣ 참고문헌을 명시하였습니다.
▣ 주제와 관련없는 내용으로 채워진 자료를 유의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키워드
교육사회학, 페다고지, 페다고지 내용요약, 페다고지 느낀점, 방송대 2017년 2학기 중간시험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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