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9일 금요일

학교폭력의 특징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의 특징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hwp


목차
학교폭력의 특징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3.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
4.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학교폭력의 특징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Ⅰ 서론
요즘 언론을 통해서 심심찮게 들을 수 있는 내용이 중학교 여학생들의 잔인한 학교폭력이다. 이처럼 학교폭력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기 이전에 학교생활 가운데 학생들 사이에서 발생하여 학생들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폭력으로만 생각해 오던 학교폭력이 이제는 사회적 이슈로 등장하고 관련법령이 제정되어 시행되는 등 정책 아젠다로 등장했다. 학교 안팎에서 발생하는 금품갈취, 폭행, 구타 등의 물리적 신체폭력이나 집단 따돌림, 욕설, 협박 등 심리적 언어폭력 행위까지 학교폭력으로 규정되고 있다. 하지만 학교폭력 개념은 다양하며, 우리나라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에 대한 명확한 학문적 합의가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본론에서는 학교폭력의 개념 및 특성,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제2조에 의거하여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 이용한 음란?폭력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에 바탕을 두고 여기에 1년 이내 퇴학한 학생 및 졸업한 선배와 학생 간 발생한 폭력도 학교폭력에 포함시켜 정의한다고 되어있다. 그러나 학교 폭력 <중략>.

2. 학교폭력의 특징
1) 가해학생의 특징
① 개인적 특성
가해학생의 특성으로 충동성과 지배욕, 피해자에 대한 낮은 공감능력 등을 들 수 있다. 아울러 가해학생들이 불안정성과 낮은 자존감을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 즉, 가해학생들은 그들이 가해자라는 점에 대해 별로 죄책감을 안느끼며 오히려 자신의 행동을 정당하다고 느낀다. 학교폭력의 원인을 그냥 장난으로 <중략>

3.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
1) 개인적 심리적 원인
① 공격적 성격장애와 자기통제결여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특성은 공격적 성향이다. 폭력성향과 반사회성향을 가진 학생들은 매사가 자기중심적이고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며 자기통제력이 낮은 성향을 보인다. 공격성향의 학생들은 타인과의 공감능력이 현저히 결여되어 있다. 이들은 폭력을 통해서만이 자신의 존재를 타인에게 확인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이는 공격행동과 폭력행동에 무감각해 <중략>

4.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규태 외(2013),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양서원
조대훈 외(2013),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박영사
문용린 외(2006),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13년 전국 학교폭력 실태조사

하고 싶은 말
학교폭력의 특징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특징
3. 학교폭력의 원인 분석
4. 학교폭력의 결과 분석
Ⅲ 결론
참고문헌

키워드
학교폭력, 특성, 원인, 결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