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5일 월요일

IKEA의 윤리경영

IKEA의 윤리경영
IKEA의 윤리경영.pptx


목차
01 착한 기업이란?
02 윤리경영
03 사회적책임
04 IKEA 소개
05 IKEA의 CSR활동(아동인권, 환경문제)
06 이케아의 이면
07 결론


본문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

기업자체의 원래 목적인 이윤추구와의 조정을 꾀해야 할 의무

단순한 이윤원칙을 초극하여 기업활동이 사회의 복지에 기여하게끔 경영관리를 수행

이윤추구를 통한 부의 축적과 함께 사회문제해결에 보다 많은 기여

기업은 하나의 부분사회이므로 전체사회의 발전을 위하여 행동하여야 할 의무

현대사회는 복잡하며 사회의 여러 기관과 이익집단들이 상호불가분의 의존관계


사회가 보존하기를 원하는 부와 가치가 과거보다 다양


책임 있는 행동을 취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현대의 윤리개념과 관련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국제표준

-인권과 노동, 환경, 소비자 이슈, 공정거래 관행, 지역사회 공헌, 지배구조 등 7가지 분야의 기준을 통해 기업을 비롯한 정부, 노조, 시민단체 등 모든 조직이 추구해야 할 사회적 책임(CSR)의 잣대

To create a better everyday life for the many people
(많은 사람들을 위한 보다 나은 일상을 창조하기 위해)

"전체 자원의 불균형하게 많은 부분이 적은 인구를 만족시키는 데 이용되고
있다. IKEA의 목적은 이러한 상황을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매할 수 있는 저렴한 가격으로 좋은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다양한 홈 가구류를
공급하게 될 것이다."- Ingvar Kamprad, IKEA 창업주

CSR 시작동기

위기를 기회로 바꾼 실천

설립초기부터 '고급 디자인 가구를 모든 사람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한다' 라는 비전을 통해 사회적 공헌의 기초를 다짐

1992년 "회사의 스캔들"로 실추된 기업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의 하나로 CSR 강화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중점 → 환경과 사회적 이슈로 확대


키워드
윤리경영, 경영, 윤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