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 설명 1) 자연주의적 교육관 2) 진보주이적 교육관 3) 실존주의적 교육관 2. 자신의 교육관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의 근본사상은 아동중심의 교육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정도로 아동존중 사상이 핵심을 이루고 있다. 루소의 교육론이 전체적으로 아동기를 주요대상으로 하고 있다는 점은 그가 아동교육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루소는 아동의 자연성을 보존하고 아동을 타락한 사회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어린이를 다른 어떤 가치 실현의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 그자체로서 그 발달단계의 고유한 성숙을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양서원, 2003. 이돈희, 존 듀이 : 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2. 김경자,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관동대학교대학원, 2005. 권영기, 루소 교육이론의 교육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0. 하고 싶은 말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하시오 키워드 교육관, 자연주의, 진보주의, 실존주의, 듀이 |
2016년 7월 30일 토요일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하시오
유아의 교육관 세 가지를 설명하고 자신의 교육관에 대하여 논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