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pptx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문 2) TV & 라디오 3) 사이버 언어 Ⅳ. 결론 본문 1) 신문 Q. 신문에 담겨 있는 언어의 총체라고 할 수 있는 기사문은 과연 대중매체의 언어인가? 대중매체의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특정 매체를 이용한 의사소통 전언의 수신자가 일반적으로 다수 발신자와 수신자가 대면적 상황 있지 않고 서로 역할 교대 X ▼ 기사문은 신문이라는 매체를 이용하고 수신자가 대중(다수)이며 기자와 독자들은 마주하지 않으며 교대를 하지 않으니 대중매체의 언어라 할 수 있다. <중략> 취재원에 따른 기사 내용 비교 분석(1) 싸이 '젠틀맨' 유튜브 조회 수 4억 돌파 <조선일보> 현재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내 많이 본 동영상 차트(전 세계, 전체 기간 기준)에서 16위에 올라 있다. 싸이는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로 해당 차트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20위를 차지한 '오빤 딱 내 스타일' 뮤직비디오까지 포함하면 TOP 20위권 내에 자신의 이름을 세 번이나 올린 셈. 이 세 뮤직비디오의 조회수를 합치면 24억 건이다. '젠틀맨' 뮤직비디오는 유튜브 사상 최단 기간 내 4억뷰를 기록해 빠른 시일 내에 TOP 10위권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칼리 레이 젭슨(Carly Rae Jepsen)의 'Call me maybe 가 조회수 4억 6천만 건으로 10위를 기록 중이다. 경향신문처럼 수치를 이용해 기사를 작성했다는 점에서는 같지만, 밑줄 친 내용을 봤을 때 싸이가 이루어 낸 결과와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개입 참고문헌 보도전문채널 뉴스Y, 연합뉴스TV, 2012. 12. 24. 8시 방송<썰전(戰)>, JTBC, 2013. 4. 25 방송 속풀이 쇼 동치미, MBN,2013. 4. 27 방송 MBC와 함께, 외래어 표기법, http://withmbc.imbc.com/announcer/academy/01/1512563_12920.html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cy_1994?Redirect=Log&logNo=20174960157 방송통신언어심의위원회, 정보마당 http://www.kocsc.or.kr/02_infoCenter/info_Law_List.php 김수현, 방송에서의 외래어 사용 실태 분석, 한국사회언어학회, 2005 경향신문 http://sports.khan.co.kr/news/sk_index.html?cat=view&art_id=201306071331483&sec_id=54010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306092143055&code=990101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3/06/08/2013060800619.html 중앙일보 http://joongang.joinsmsn.com/article/645/11753645.html?ctg=20 김지우, 방송 언어에 나타난 오용 사례와 개선 방안, 홍익대 석사학위 논문, 2004 이선웅, 대중매체 언어 연구의 현황과 과제 : 신문, 방송, 인터넷 통신언어에 대한 최근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어문학회, 2009 김기혁 외, 언어이야기, 경진, 2010 인터넷윤리실천협의회, 인터넷윤리, EHANMEDIA, 2012 키워드 대중, 매체, 언어, 연구 |
2016년 7월 29일 금요일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