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30일 토요일

인지학습이론에서의 인지이론 인지적접근론

인지학습이론에서의 인지이론 인지적접근론
인지이론 인지적접근론.hwp


목차
인지학습이론에서의 인지이론 인지적접근론

1. 인지이론의 배경
2. 통찰성
3. 지각과 정보처리
1) 지각의 원리
(1) 단순성의 원리
(2) 근접의 원리
(3) 유사성의 원리
(4) 공동방향의 원리
(5) 폐쇠의 원리
(6) 상과 배경
(7) 지각에 대한 현재의 견해
(8) 지각과 주의집중

2) 정보의 획득과 파지
(1) 감각등록과 형태인지
(2) 단기기억
(3) 장기기억


본문
학습이론은 학습이 어떤 과정을 거쳐 이루어지는가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이론으로 학습이론은 크게 연합이론과 인지이론으로 구분된다. 두 이론의 기본적인 차이를 우선 간단히 살펴본다면 연합이론의 입장에서는 특정한 자극과 반응의 연합(또는 연결)에 의해서 학습자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강조하고 이와는 달리 인지이론의 입장에서는 인지의 변화, 즉 학습자의 지각의 변화를 강조한다. 이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정보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며 기존의 경험과 지식을 재배열하고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얻어지는 통찰에 기초한 형태주의 학습이론과 장의 이론으로 구성된 인지주의 학습이론이 있다.


하고 싶은 말
인지학습이론에서의 인지이론 인지적접근론

키워드
학습이론, 인지이론, 인지학습이론, 지각의원리, 정보처리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