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및 한국의 학제의 이해(취학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와 변화과정.hwp |
목차 1.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2. 한국의 학제의 이해와 변화과정 1) 기본학제 (1) 취학전교육 (2) 초등교육 (3) 중등교육 (4) 고등교육 2) 학제의 변화 참고문헌 본문 1.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한 나라의 교육은 교육제도를 기초로 하여 교육정책을 따르는 교육행정에 의하여 운영된다. 교육제도는 정치제도 경제제도 종교제도 가족제도 등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인 사회제도의 일부로서 비교적 안정된 조직과 형태를 가지고 있으며, 법제화됨으로써 한 나라의 교육정책을 가장 구체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교육제도란 국민교육을 가장 유효적절하게 실시하기 위해서 마련된 교육행정 및 교육실시상의 법적 및 실제상의 기제(機制), 즉 기구제도의 일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제도는 교육행정제도 학교교육제도. 사회교육제도 등을 포함한다. 그러나 교육제도 가운데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역시 학교제도, 곧 학제(學制)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학제는 교육의 중추(中福)가 되는 제도이며, 교육의 제도적 보장은 학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러한 학제에는 세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형태는 계층적인 차별 없이 국민이면 누구나 그 능력에 따라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한 체제에 의해서 연결되어 있는 학제이다. 이 형태에 속하는 각 단계의 학교는 서로 밀접하게 연계되고, 모든 국민에게 평등하게 개방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형태의 학교체제를 단선형(單線型) 학교제도라고 한다. 단선형 학제는 모든 국민에게 개방된 단일체계 학교제도라는 점에서 민주적 학제라고 할 수 있으며, 우리나라 기본학제도 단선형을 취하고 있다. 둘째 형태는 일반 서민계층을 위한 초등교육의 학교계통과 상류계층이나 지배계층을 위한 중등교육 및 고등교육의 학교계통으로 구분하여 둘 이상의 학교체제를 동시에 유지하는 복선형(複線型) 학교제도이다. 이런 복선형 학제는 원칙적으로 학교체제 간에 이동(移動)이 불가능하고, 양쪽 계통의 학교 사이에는 같은 수준의 학교 혹은 같은 학년 사이에도 교육과정상 현저한 차이점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렇게 각 계층을 위한 학교 사이에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고 또 전 국민에게 평등하게 개방되지도 않으며, 계층적인 성격을 띠었다고 해서 계층적 혹은 복선형 학제라고 한다. 일제시대 우리나라 학제나 오늘날에도 서구의 몇몇 나라에서 볼 수 있는 학교제도이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키워드 교육, 이해, 교육제도, 교육학개론, 변화과정, 중등교육 |
2016년 7월 2일 토요일
교육학개론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및 한국의 학제의 이해(취학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와 변화과정
교육학개론 교육제도의 중요성과 학제에 대한 이해 및 한국의 학제의 이해(취학전교육,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와 변화과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