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일 토요일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2) 의의
3) 필요성
2. 청소년 봉사활동지도
1)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목표
2)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단계
(1) 사전교육
(2) 준비단계
(3) 활동단계
(4) 반성단계
(5) 격려단계
3) 청소년 봉사활동 지도자의 역할
4)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3. 방문기관 봉사활동 지도방법
1) 기관소개
2) 봉사활동 영역 및 터전
3) 봉사활동 지도방법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참가신청
(2) 청소년자원봉사자 소양교육
(3) 활동터전 배치
(4) 봉사활동 실시
(5) 활동결과에 대한 평가
(6) 사후관리
4) 봉사활동 지도방법 평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청소년 봉사활동
1) 개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활동의 한 분야로 상위 개념인 자원봉사활동의 기본적인 정신이나 철학, 이념 등을 바탕으로 하면서도 활동자가 청소년이라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학습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인데 이는 청소년이 봉사활동을 통해 문제해결방법을 스스로 구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를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사회현실을 경험하거나 도덕적 가치의 체험까지 동시에 통합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과정을 배우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실제에서 나타나는 활동방법으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자원봉사가 시간과 장소를 불문하고 교육이 아닌 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가하는 청소년들의 주체성과 자발성이 중요시되고, 본인의 봉사활동 경험을 기초로 스스로 봉사활동 보고서를 작성하여 평가하며, 나아가 집단토의나 사례발표 등을 통해 지식과 경험을 상호 교환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셋째,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의 한 요소인 생활구조로서 자원봉사를 바라보는 관점이다. 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에서 이간은 상호간의 도움과 협동을 필요로 하며, 구성원들이 상호 부조와 연대감을 가지고 개인생활을 전개해 가게 된다.
이렇듯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활용하여 자발적으로 타인이나 사회를 위하여 계획을 세우고 어떠한 대가를 요구하지 않으면서 보람과 재미를 느끼고 자신이 가진 재능이나 소질을 발견하여 자신이 살아갈 공동체적 삶을 체험함으로써 건강한 인성을 형성하는 청소년 학습활동으로 청소년 생활의 한 부분이며 동시에 복지공동체사회의 성립에 중요한 기초가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오지선 외(2010) 청소년 지도방법론, 학지사
노용오 외(2009) 청소년지도방법, 구상
류기형 외(2010) 자원봉사론, 양서원
김한구 외(2009) 자원봉사론, 백산출판사
김영호(2011) 자원복지이론과 실제, 홍익제
김익균 외(2008) 자원봉사론, 효문사
이성록(2009) 자원봉사 활동관리 이론과 실제, 다빈치하우스
김범수 외(2007) 자원봉사론, 학지사
강성도 외(2007) 자원봉사의 이론과 실제, 동남기획
이윤식, 청소년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논문, 2005
성경옥, 청소년 복지 프로그램의 효과적인 방안 고찰, 사회복지, 2003
김영호, 복지에의 참여와 자원봉사활동의 과제, 강남대사회복지학과 논문집 제9집, 2000
김경동, 설동훈, 청소년의 사회적 삶과 태도, 사회과학과 정책연구, 제16권-제2호, 서울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2004
조휘일, 자원봉사활성화 방안, 자원봉사 활성화 방안 세미나, 대한적십자사, 2006
한국여성개발원, 자원봉사활동 지도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발, 2004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3학년 청소년지도방법론 A형 청소년교육시설(청소년수련관, 청소년문화의 집, 청소년단체, 학교 등)을 방문하여 봉사활동지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한 후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을 논하고, 방문한 기관에서 활용하고 있는 봉사활동 지도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평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청소년교육시설, 봉사활동지도, 청소년 봉사활동지도의 중요성, 봉사활동 지도방법, 청소년지도방법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