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교육]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hwp |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심리적 노화의 전제 2.노년기 발달단계 1)에릭슨의 이론 2)헤비거스트의 이론 3)레빈슨의 인생계절론 4)김종서 등의 한국인의 발달 과업 3.비인지적 특성 1)노화에 따른 성격 변화 2)노년기의 요구 4.인지적 특성 5.노인의 여러가지 심리적 특성 1)적응특성 2)일반적 성격 특성 7.노인의 성격변화 8.노년기 심리적 특성의 교육적 의미 9.노인교육의 방법적인 측면에서의 원리 Ⅲ결론 본문 Ⅰ서론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현재 노인의 인구비율은 실제로 엄청나다. 하지만 현재 노인관련 제도와 정책은 구체적이지 못하며 미흡한 실정이다. 특히나 노인은 4가지 위험으로 (무위 고독 질병 빈곤)등으로 인해 삶의 질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 처해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노인에 관련된 문제는 사회문제로 발전 할 가능성이 매우 크다. 노인문제를 줄이기 위해서는 노인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앞서 노년교육학의 의미와 그것이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았고, 그것의 발전단계에 대해서도 배웠다. 이제는 노화에 대한 구체적인 의미와 노인의 변화 그리고 노인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 중 본 파트에서는 노인의 심리적 특성, 특히 학습과 관련된 특성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노인에 대하여 좀 더 가까운 시각을 가지고자 한다. 키워드 노인교육, 심리적, 노년기, 교육, 심리 |
2017년 9월 13일 수요일
노인교육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노인교육 노년기의 심리적 특성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