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zip |
본문 오스벨 Ausubel은 미국의 심리학자로 학습과 인지발달의 본성에 주된 관심을 두었다. 그는 교육에 관한 구체적인 학습이론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였다. 그는 '학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이미 학습자가 알고 있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학습자의 기존의 지식에 대해 가장 큰 의미를 부여하였다. 2)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의 정의 및 배경 ① 배경 1950 년대, 사람들은 학습의 주된 지도 방법으로서 기계적 학습을 효과적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에 중시하는 발견학습이나 문제해결 학습 등의 탐구학습 이론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언어적 방법에 의한 설명식 학습 지도에 대한 비판이 일기 시작하였다. 즉, 설명식 교수 방법(강의법)을 기계적 암기 위주의 학습 방식으로 간주하고,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또는 수학 실험실을 통한 학습들은 의미 있는 학습에 (특히 수학이나 과학 분야에 있어서 )적합한 방식으로 여기게 되었다. 하지만 1960년대에 들어서면서 미국의 행동주의 주도의 학습이론은 인지론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인간의 기억현상을 학습현상의 하나로 다루기 시작했다. 여기에 오스벨Ausubel의 이론이 전개되면서 수업이론에도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했다. 그은 여러 세대에 걸쳐 축적된 방대한 양의 지식을 후세에 전달하기 위해서는 설명식 교수 방법만이 가장 효율적이며, 당시 자주 거론되던 발견 학습이나 탐구 학습 등은 의미 충실한 학습을 꾀하는데도 부적합하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보다 효과적인 설명식 지도 방법 개발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을 주장한다. 당시의 탐구학습 이론은 실험활동을 강조하였지만, 실제로 학교에서의 수업은 일인의 교수가 설명하고 다수의 학생들이 이를 받아들이는 설명식 수용학습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이와 같은 수용학습이 유의미 학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하면서 유의미 학습 이론을 주장하였다. (Ausubel, 1979) Ausubel의 주장은 1970 년대 미국 NAEP(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전미국교육평가계획)에 의한 수학 능력 평가 결과에 의해 기존의 비설명식 수학 학습 지도가 효과적이지 못함이 밝혀지자 더욱 지지를 받게 되었다. ② 개념 유의미학습은 새로 학습할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구조 속에 존재하고 있는 기존의 개념과 어떤 연관을 지어짐으로써, 학습에 의해 어떤 의미"를 갖게 되는 것으로 정의되고, 이에 관한 학습이론을 제시한 것이 유의미 학습 이론이다. 즉, 오스벨의 학습 이론은 새로운 학습 내용을 기존의 인지 구조와 의미 있게 연결짓는 과정에 관한 것이다. 그는 이 과정을 유의미적 학습이라고 하고, 의미 있는 관련을 짓지 못하는 경우를 기계적 학습(rote learning)이라고 하였다. 그의 유의미 학습에서 핵심적인 부분은 학습자의 언어다. 학습자는 언어라는 기호를 사용하여 외부의 자극들에 대한 영향을 저장하고 그것이 인지구조의 일부가 된다. 그리고 새로운 개념이나 아이디어가 그의 인지구조에 포섭되기 위해서는 그 학습자의 인지구조에 의미있게 관련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학습해야할 개념이나 아이디어의 구성력이 높아져 논리성에 다라 정리된다는 것인데 이때 언어와 의미가 거의 절대적 기능을 한다. 이런 점에서 그의 이론을 "유의미 언어학습" 이라고 하고, 이는 기계적인 기호학습과 구별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학습이론, 유의미, 오스벨, 이론 |
2018년 1월 2일 화요일
오스벨의 유의미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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