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30일 화요일

택시운송 업계의 시장위기

택시운송 업계의 시장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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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우리나라의 택시업체는 대부분 영세하여 규모의 경제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으며 택시요금은 정부의 불가정책에 의해 규제를 받고 있으며 그리고 열악한 경영여건을 돌파할 경영능력이나 또는 이를 배양할 토대인 시장경쟁 체계도 확립돼 있지 않는 실정이다.
택시업계는 면허제에 의한 시장 진입규제에 따른 독점적 혜택과 경쟁 없는 업계 풍토 속에서 매출관리와 확대, 서비스 투자, 시장경쟁, 경영투명성의 확보 등의 경영개선 노력은 뒷전으로 미룬 채 지입제, 도급제, 사납금제 및 탈세 등 안이하고 불법적 경영형태에 안주해 왔다.
이러한 문제들의 중첩 속에 택시 사업자들의 불법적 경영과 운전자들의 불친절 및 난폭 운전에 의한 교통법규 위반행위의 만연 등 택시를 둘러싼 도덕적 헤이현상은 날로 심각한 지경에 이르고 있다. 이는 택시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고 있으며 아울러 폭발적인 자동차증기로 인한 교통체증과 지하철 시대와 대체적 대중교통정책의 확대로 택시시장을 위축시키고 있다. 여기에 극심한 노사분쟁과 개선 될 줄 모르는 서비스로 인해 국민은 물론 정부조차도 택시에 대한 지원을 외면하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택시운송사업의 안정성은 경영수지로 들 수 있는데 그 주된 수익원인 택시요금 인상의 시기 때마다 택시요금인상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를 둘러싸고 논란이 일어나고 있으며, 택시업계의 수지 개선, 택시서비스 개선, 택시기사들의 생활향상 등이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피상적으로 보면 과거보다 택시서비스 중 개선된 것은 합승이 눈에 띄게 줄어들었는데 이는 택시기사들의 서비스가 좋아졌기 때문이라기보다 IMF이후 지금까지 승객수의 감소에 따른 자연스런 현상으로서 사업자의 수익감소와 이와 연관하여 재투자의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 악순환을 빚고 있다.
1980년대까지 한국경제의 성장세 속에서 승객의 증가에 따라 택시사업이 수지맞는 사업으로 각광을 받았었고,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택시기사라는 직업의식을 가진 노동자 집단으로 전락하게 되었고 1990년대 중반 약 3년에서 현재 약 2년으로 줄어들어 택시운전을 하는 사람 중에도 택시기사 직업의식을 가진 집단의 층이 약화되거나 사라져 가고 있는 실정이다.
2. 저서비스 균형 지향의 악순환 구조
택시업계 내부에 서비스 경쟁을 통해 승객들을 더욱 많이 확보함으로써 더 많은 수익을 올리는 경쟁의 메커니즘도 작동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현실적으로 2002년 월드컵 행사 개최는 물론 점차 국제화되는 시기를 맞아 택시의 전반적 서비스 수준은 낮아서 한국을 찾는 외국인들의 첫 인상을 나쁘게 할 개연성이 있으며 택시업계는 일종의 저서비스 균형(low service equilibrium) 지향의 악순환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구조가 유지되는 한 요금인상은 택시업자들의 수익만을 올려주고 택시기사들의 수급과 처우개선, 서비스 향상에도 거의 도움이 되지 않고 이 악순환 구조 속에서 흡수되고, 택시사업주들은 수익성 추구에만 매달려 택시서비스 개선을 위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도 느끼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운송, 시장위기, 택시운송, 위기, 업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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