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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미술치료 I. 미술치료의 개념 II. 미술치료 환경구성과 기법 1. 미술치료실의 환경구성 2. 미술치료의 기법 1) 자유화 2) 과제화법 3) 상상화 그리기 4) 나무그리기법 5) 집-나무-사람 검사법 6) 인물화 검사법 7) 가족화와 동적 가족화 8) 가족체계진단법 9) 학교생활화 10) 풍경구성법 11) 협동화법 12) 난화게임법 13) 테두리법 14) 콜라주법 15) 난화 상호이야기 만들기법 16) 역할교환법 17) 색채선택법 18) 갈겨그리기법 19) 그림완성법 20) 이미지묘화법 21) 자아감각발달법 22) 감정차트만들기 23) 생활선 그리기 24) 잡지 콜라주법 25) 그림대화법 26) 집단 만다라 벽화 그리기법 27) 삼자관계 그리기 28) 가계도 그리기 29) 자기평면도 그리기 30) 상호의존 역할놀이법 31) 나의 어머니(아버지), 나의 딸(아들) 그리기법 32) 만다라 그리기 33) 핑거페인팅 34) 조소활동법 III. 미술치료 사례 * 참고문헌 본문 미술치료 I. 미술치료의 개념 미술치료는 인간의 조형역사를 통해 개인의 갈등을 조정하고 동시에 자기표현과 승화작용을 통해 자기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또한 자발적인 미술활동을 통해 개인의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 간의 조화를 이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 미술치료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법으로서 이 기법을 반복하여 시행함에 따라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지금까지의 자기 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동일시, 자기실현을 꾀하게 한다. 따라서 미술활동은 내담자의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데 매우 유용한 장르이다. 미술활동이 심리치료적으로 적용되었을 때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H. Wadeson). 미술은 심상의 표현이다. 비언어적 수단이므로 통제를 적게 받아 내담자의 방어를 감소시키는 잇점이 있다. 구체적인 유형의 자료를 즉시 얻을 수 있다. 자료의 영속성을 가지고 있어 이전 작품을 다시 보면서 당신의 자신의 감정을 회상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미술치료기법, 미술, 기법, 치료 |
2018년 1월 25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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