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6일 금요일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
[도덕성발달]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아동기 도덕성 발달, 도덕성의 개념과 기능.hwp


목차
도덕성 발달

I. 도덕성의 개념

II. 도덕성의 기능
1. 지적 기능
2. 정적 기능
3. 의적 기능

III. 도덕성 발달이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1)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2)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단계
3) 3단계 : 상호성의 단계
4) 4단계 : 법과 사회적 규칙의 단계
5) 5단계 : 공공복지의 단계
6)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2.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1) 게임 규칙에 대한 존중
2) 실수 및 훔치기에 대한 도덕 판단
3) 거짓말에 대한 도덕적 판단

IV. 아동기 도덕성 발달
1. 도덕적 행위와 자기규제
1) 해석
2) 계획
3) 평가와 결정
4) 실행
2. 만족과 지연
3. 유혹과 속이기에 대한 저항

* 참고문헌

본문
도덕성 발달

아동은 자라면서 부모 또는 다른 성인들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가 속한 사회의 행동 규준을 습득하게 되고 도덕적으로 성숙하게 된다. 특히 아동기는 양심과 자아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아동기에 올바른 도덕성이 발달할 수 있도록,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에 대한 명확한 규준을 제시해야 한다. 아동을 사회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는 옳고 그른 것을 구별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것이다. 내면화(internalization) 과정을 통해 아동의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지는데, 아동은 아동기 초기에 다른 사람의 규칙과 표준을 자신의 행동을 위한 지침으로 사용하면서 올바른 행동에 대한 가치관과 원리를 확립하기 시작한다. 도덕성 발달은 도덕적 태도와 신념 및 가치관의 획득과 함께 도덕적 행동을 수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도덕적 행동 속에는 나누어 갖기, 도움 행동 및 협동과 같은 친사회적 행동이 포함된다. 이 자료서에는 도덕성 발달의 여러 이론들을 조명하여 봄으로써 아동이 어떻게 도덕적으로 성숙되어 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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