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hwp |
목차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II. 인지행동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III. 발달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3. 놀이치료 과정 1) 초기과정 2) 중기과정 3) 말기과정 IV. 부모-자녀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와 상담자 역할 1) 아동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목적 2) 부모를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의 목적 3. 부모-자녀 놀이치료 실시과정 4. 부모의 놀이훈련 과정 (1) 놀이장면 실연 (2) 첫 부모훈련 (3) 가상의 놀이훈련 5. 부모-자녀 놀이치료 과정 1) 치료실에서의 놀이시간 2) 가정에서의 놀이시간 V. 생태학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2. 상담목표 3. 상담자 역할 4. 놀이치료 과정 * 참고문헌 본문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놀이치료는 다양한 심리학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중심 놀이치료,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게슈탈트 놀이치료, 분석심리학적 놀이치료, 아들러학파 놀이치료, 인지행동 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등이 있다. 위에 열거한 놀이치료는 심리학적인 이론을 배경으로 놀이라는 매체를 통해 유아,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각 이론적 배경에 따른 놀이치료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I.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1. 이론적 배경 프로이드(Sigmund Freud)가 한스를 아버지를 통해 치료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놀이치료가 시작되었다.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이 적용된 최초의 아동 사례로 이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심리치료의 태두가 되었다. 아동은 생애 초기 만 5세경이면 성격이 완전히 구조화된다고 하였다. 성격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 간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 형성된다. 성격 형성에 중요 요소인 리비도는 유아의 신체 부분에 고착되면서 발달단계에 따른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고 그 단계에서 해결되지 많은 욕구는 무의식의 내용이 된다. 그리고 무의식은 아동이 현실을 살아가는 데 무의식적인 동기를 만들고 행동의 동기가 된다. 아동이 본능적 추동이나 무의식적인 욕구가 표출되지 않도록 억압을 하는데 억압하는 다양한 방식을 방어기제라고 한다. 자아 방어기제는 본능적인 욕구를 억압하는 방안으로 개인마다 다양하게 발달시키고 개인의 독특한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이 과정이 생애 초기에 이루어지는 개인의 성격 발달 과정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치료, 놀이치료, 정신분석, 놀이치료의, 놀이치료이론, 자녀놀이치료 |
2018년 1월 26일 금요일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놀이치료이론 놀이치료의 접근 - 정신분석적 놀이치료, 인지행동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 부모-자녀놀이치료, 생태학적 놀이치료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