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9월 25일 월요일

교육학 수행평가의 목적, 종류,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

교육학 수행평가의 목적, 종류,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
[교육학] 수행평가의 목적, 종류,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ppt


목차
정의
목적 취지
종류
고려사항
현황
문제점
대안

본문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란 무엇인가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지식이나 기능을 나타낼 수 있는 활동이나 결과물을 평가자가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평가하는 평가방식

대안적 평가, 참 평가, 수행 평가, 직접 평가, 맥락에 기초한 평가, 총체적 평가목적 취지-수행평가는 왜 시행되었는가
표준화 검사 위주의
전통적 평가방식의 제약성을 극복하고자 대두
현황
1987년 제 5차 교육과정부터 수행평가방식 언급.

1997년 제 7차 교육과정부터'수행평가'라는 말 사용.

1999년 5월 교육부 훈령을 통해 전국에 쓰도록 지시

키워드
수행평가, 교육학, 목적, 수행, 대안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