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A+ 레포트,시험대비)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hwp |
목차 1.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1) 성격 2) 목표 및 내용 2. 3~5세 누리과정에서의 안전교육 1) 안전하게 놀이하기 2) 교통안전 규칙 지키기 3) 비상시 적절히 대처하기 본문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몸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있다. 그러나 자신의 의지와는 달 리 사고가 발생하게 되는 이유는 안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위험성을 파악하지 못하거나 혹은 위험에 대처하는 능력 이 부족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안전교육은 안전에 대한 지식(위험지역, 위험물질, 위험상황에 대한 인식 등), 태도(자기 존중감, 타인존중, 준법정신 등, 기능안전하게 사물을 다루고 다양한 위험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 등)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영유아에게 자주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유형을 근거로 영유아 안전교육의 내용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안전사고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물리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와 사회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사고로 분류할 수 있다. 최근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사회적 환경의 불안으로 안전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안전사고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유아교육기관안전 ② 가정안전 ③ 교통안전 ④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⑤ 아동학대 및 유괴에 대한 안전 ⑥ 성희롱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⑦ 미디어 안전 ⑧ 자연재해 안전 ⑨ 환경오염안전 ⑩ 스포츠안전 ⑪ 동물, 식물에 대한 안전 ⑫ 약물 오남용 안전 안전에 대한 지식, 태도, 기능을 길러 주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을 선정하여 국가수준에서 안전교육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2013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표준보육과정 과 3-5세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안전교육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A+ 받은 레포트 입니다^^ 유용하게 잘 쓰시고 좋은 결과 받으세요. 키워드 안전교육, 교육, 내용, 안전사고, 사고, 과정 |
2017년 9월 13일 수요일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아동안전관리 영유아 교육과정에서의 안전교육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