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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시장분석 2-1-1. 경제적요인 2-1-2. 사회적 요인 2-1-3. 환경적 요인 2-1-4. 경쟁사 요인 2-2. Define 2-3. Measure 2-4. Analysis 2-5. Improve 2-6. Control & Strategy 3. 결 론 4. 부 록 5. 참고문헌 본문 5. Improve 본 연구팀은 위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2030세대들에게 코오롱스포츠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현저히 좋지 못하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는 이미 윗세대를 위한 브랜드 이미지에서 더 이상 벗어날 수 없으므로 2030세대를 공략할 만한 차별화된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진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차별화된 전략을 세우기 위해 코오롱스포츠의 SWOT분석을 실시해 보았다. 그 결과 코오롱스포츠가 가진 타 업계에 비해 뛰어난 기술력과 기능성 소재, 제품 성능의 강점을 활용하고, 젊은 층의 수요를 확대하지 못하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타 경쟁사에 비해 적은 유통망을 개선하고 제품의 성능과 품질에 비해 낮은 인지도를 극복하기 위해 활발한 홍보활동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젊은 2030세대를 겨냥한 기능성에 패션을 가미한 새로운 브랜드를 런칭 또는 개발하여 스타일과 개성에 민감한 2030세대를 공략하려 한다. 6. Control & Strategy 본 연구팀은 본격적인 마케팅전략 수립에 앞서 현존하는 아웃도어 의류에 관한 소비자들의 생각과 브랜드별로의 생각을 조사해 보았다. 그림 6-1. 아웃도어 의류 가격거품 통계자료 (출처: 매일경제 뉴스) 그림 6-2.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별 가격거품 통계자료 (출처: 매일경제 뉴스) 그림 6-3. 아웃도어 제품 고를 시 고려사항 (출처: 매일경제 뉴스) 그 결과 소비자들 중 90%이상이 가격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있었으며, 그 거품 또한 심하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브랜드별 거품에 있어서도 노스페이스가 가장 거품이 심하다고 소비자들은 말하였으며 뒤를 이어 K2, 네파, 블랙야크 순으로 코오롱스포츠는 6위에 그쳤다. 이는 코오롱스포츠의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소비자 조사 중에서 아웃도어 제품을 고를 시 고려사항에는 기능, 가격, 색상 디자인, 브랜드 가 큰 차이 없이 비슷한 수준으로 조사되어진 것으로 보아 코오롱스포츠는 단순한 제품 품질과 기능만을 가지고는 더 이상 아웃도어 제품 시장에서 성장하기 어렵다고 보여진다. 그 외에도 본 연구팀이 조사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100명 중 62명의 사람들이 아웃도어 의류 구매목적으로 평상시 착용을 선택하였고, 그 다음으로 캠핑과 여행, 스포츠 활동, 가벼운 산행 순으로 큰 차이 없이 균등하게 선택되었다. 이는 많은 것들을 시사해 준다. 요즘의 아웃도어 의류는 단순히 산행이란 기능에만 쓰여 지는 것이 아니라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고 산행뿐만 아니라 가벼운 스포츠 활동에도 쓰일 수 있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팀은 2030세대들을 위해 참고문헌 VI. 참고문헌 홍선영 外5명, 삼성경제연구소, 2010.12.08, 『여가 비즈니스의 새로운 기회와 기업의 대응』. 박옥련 外3명, 2006.8.28, 『등산복 구매행동의 특성 연구』. 신창목, 삼성경제연구소, 2011.09.02, 2012년 세계경제 및 한국경제 전망』. 고정민 外1명, 삼성경제연구소, 2002.11. 『주 5일 근무와 소프트산업의 변화』. 김형수, PF평가본부 수석연구원, 2010.01.25, 『최근 여가환경 변화와 국내 리조트 산업전망』. 기상청, 2011.01.05, 기상청 보도자료『2010년 기상자료 분석』. 황재성, 동아뉴스, 2009.09.18, 『레저시장 2010년엔 40조 규모, 주 5일 근무효과전망 류정, 조선Biz, 2011.04.14, 『한국 1인당 GDP 2만 591달러』 정지현, 데이터뉴스, 2010.11.25, 『우리나라 국민 평균 여가시간 늘었다.』 박철웅, 이데일리 종합뉴스, 2010.10.25, 『서울시민, 돈보다 여가』 영원무역뉴스 http://www.youngone.com 통계청 http://kostat.go.kr 기상청 http://www.kma.go.kr 국립기상연구소 http://www.nimr.go.kr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헬스메디 http://www.healthmedi.net http://ggholic.tistory.com/3373 http://blog.naver.com/wooree81/100102255946 http://blog.naver.com/lucio65/140125599494 http://www.ajnews.co.kr/view_v2.jsp?newsId=20110520000101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9076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8&no=264579 http://okfashion.co.kr/index.cgi?action=detail&number=13320&thread=81r06r01 http://finance.daum.net/news/finance/photo/MD20100315134306158.daum?rMode=list&allComment=T http://www.skyventure.co.kr/trend/8809 http://news.donga.com/3/all/20110907/40141308/1 http://sports.chosun.com/news/ntype.htm?id=201107010100011350000439&servicedate=20110701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2442128&cDateYear=2011&cDateMonth=10&cDateDay=17 http://blog.naver.com/klairs/80141741593 http://www.fashionchannel.co.kr/main09/news.php?table=papernews&query=view&uid=4659 키워드 코오롱, 마케팅조사론, 아웃, 도어, 마케팅 |
2017년 9월 4일 월요일
마케팅조사론 아웃도어 시장의 전망예측과 `코오롱 스포츠` 전략
마케팅조사론 아웃도어 시장의 전망예측과 `코오롱 스포츠`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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