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hwp |
목차 1. 서론 2. 방과후학교의 개념 3. 방과후학교의 도입 실시 배경 4. 방과후학교의 목적 5. 방과후학교의 필요성 6. 방과후학교의 운영 방향 및 추진 체계 7. 서울봉래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6학년도) 8. 동두천여자중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계획서(2016학년도) 9. 2개교의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내용의 유사점과 차이점 10. 자신이 운영해보고 싶은 프로그램 1개 제시 11. 결론 12. 참고자료 본문 1. 서론 글 못한 놈 붓 고른다, 배움 길에는 지름길이 없다, 서당 개 삼 년이면 풍월을 한다, 학문에는 왕도가 없다, 사흘 책을 안 읽으면 머리에 곰팡이가 슨다, 책 도둑은 도둑이 아니다, 호랑이 새끼는 산에서 커야 하고 사람 새끼는 글방에서 커야 한다, 돈 모아 줄 생각 말고 자식 글 가르쳐라, 황금천 냥이 자식 교육만 못하다, 배움에는 나이가 없다. 앞에 제시한 속담은 공부에 관련된 공통점을 갖고 있다. 속담이 옛날부터 말로 전해 내려온 풍자 비판 교훈 등을 간직한 짧은 구절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생각해봤을 때 우리 조상들은 공부에 매우 관심이 많았음을 짐작 할 수 있다. 시대가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 사회는 더욱 빠르게 진화되고 있다. 하지만 교육에 대한 관심만큼은 시대의 흐름을 따르지 않고 변함이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맞벌이 부부의 증가와 한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수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방치되는 학생들을 관리하고 사회에 진출한 여성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학교는 교육뿐 만 아니라, 보육까지 담당해야하는 실정에 이르렀다. 정부는 학부모들의 요구에 부응하고 사교육비 경감을 위하여 현실적인 대안으로 기존에 실시되고 있던 특기ㆍ적성교육을 탈바꿈하여 2005년부터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기 시작하였고 현 정부 역시 이름만 바꾸어 사교육 없는 학교로 명명하고 이를 교육 목표로 하고 있다. 방과후학교는 정규 교육과정을 보완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교육경험을 제공하여 인성 ? 창의성 신장 및 잠재능력을 계발하는 학교의 교육기능을 보완하고자 하는 의도를 지니고 있다. 또한 방과후학교의 운영은 학교에서의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통해 사교육비 부담을 완화하고 계층 간 ?지역 간 교육 격차를 완화하여 실질적인 교육복지를 구현하며 방과후학교를 구심점으로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학교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한다. 교과부(2008) 통계에 따르면, 2006년에는 전국 초중고의 98.7%에서 운영하였고, 학생의 41.9%가 참여하였고 2007년 들어서는 99.9%의 초중고가 운영하고 학생참여율은 50.0%였다. 참고문헌 고병화(2015). 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효과적인 운영방안.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홍남(2011.2.). 방과후학교 초등돌봄교실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13).방과후학교 활성화 워크숍 자료 강상영. 초등학교 방과후 학교의 특별활동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김홍일.(2013). 방과후학교 운영 성과 및 향후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김신영(2010.). 방과후학교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연구 이기숙(2014).방과후 학교 교육 활동을 위한 수학-학습 지도안.수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최은숙. 초등학교의 방과후 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경주대학교 교육대학원.석사학위논문. 2007. 하고 싶은 말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키워드 방과후학교, 방과후학교운영계획서, 청소년과학교교육, 초등학교방과후학교, 중학교방과후학교 |
2017년 9월 25일 월요일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청소년과학교교육1공통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각각 1개씩 수집하여 운영방식과 프로그램 구성을 비교한 이후, 자신이 운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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