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4일 일요일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분석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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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와 효과


⑴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⑵ 스포츠 마케팅의 역사

⑶ 스포츠 마케팅의 효과


2. 삼성과 스포츠 마케팅

⑴ 기업소개

⑵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사례

⑶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분석



3.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전망


⑴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향 후 계획

⑵ 삼성의 스포츠 마케팅 향 후 전망



※참고문헌


본문

1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와 효과

⑴ 스포츠 마케팅의 정의


① 스포츠 마케팅

스포츠라는 제품을 매개로 스포츠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스포츠와 관련된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환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멀린,하디 서튼(Mullin, Hardy & Sutton)은 스포츠 마케팅을 "교환과정을 통해 스포츠 소비자들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키는 데 목표를 둔 황동의 총집합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② 스포츠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Sports)

스포츠 자체를 사업화 하는 것으로 스포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스포츠에 대한 회원모집, 스포츠 팀에 대한 팬 확보, 스포츠 시설, 용품, 의류, 프로그램의 판매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소비자는 일반대중이 되면 상품화된 스포츠를 어떻게 소비자에게 판매할 것인가가 스포츠마케팅 활동의 목적이 된다.


③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Sports for Marketing)

스포츠를 상품판매의 촉진수단으로 하는 마케팅을 말한다. 즉, 방송중계권, 기업의 스폰서십, 수익사업, 유명선수의 광고모델 기용 등이 여기에 속한다. 따라서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의 소비자는 스포츠를 상품판매에 활용하려는 기업이다. 다시 말해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은 스포츠 상품뿐 아니라 다른 일반상품을 스포츠와 연계하여 판매하는 마케팅으로 스포츠를 하나의 판촉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스포츠 마케팅 - 오래 출판(2011)/ 김도균 지음
◆ 스포츠 마케팅 - 시간의 물레 출판 (2011)/ 임운학 지음
◆ 스포츠 마케팅 플러스 - 대경북스 출판(2009)/ 백광 외 2명 지음
◆ 스포츠 마케팅 현황과 시사점 - Weekly Insight 제16호 (2012)/딜로이트 안진 경영연구원
◆ 글로벌 종합일간지 아시아투데이 - 2013년 02월 28일자 기사
◆ 뉴스엔 - 2011년 05월 04일 기사
◆ 뉴시스 - 2012년 06월 04일 기사
◆ 조선닷컴 - 2013년 02월 01일 기사
◆ '스포츠 마케팅 동향 및 시사점'- 삼성경제연구소(2006)
◆ IOC, FIFA, IAAF 홈페이지
◆ 블로그 (http://blog.naver.com/spam8281)


키워드
마케팅, 분석, 삼성,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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