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7월 25일 월요일

아동학 소시오 드라마(SOCIO DRAMA)의 실재와 시사점

아동학 소시오 드라마(SOCIO DRAMA)의 실재와 시사점
[아동학] 소시오 드라마(SOCIO DRAMA)의 실재와 시사점.pptx


목차
01 정의 및 개념

02 이론적 기초

03 기본요소

04 과정 & 기법

05 사회극 놀이

06 소시오드라마의 실재

07 시사점

08 토론주제


본문
01 개념 및 정의

소시오 드라마
: 동의된 사회적 상황을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연기하는 집단행동 방법

생각과 느낌 표현, 문제 해결, 그들의 가치를 명확히 하도록 도움
1921년 Moreno에 의해 고안
연극의 형태이지만 문제해결이 초점
아동은 구성원 공통의 문제를 행위와 언어로 표현

창조성과 자발성

개인과 사회의 병리는 창조성, 자발성 결핍에 기인
극을 통해 융통성, 독창성, 신뢰감의 증진과 책임감 향상을 도모

역할이론

역할입기를 통해 역할을 연습하고 경험할 기회 제공
역할은 변경/수정/제거 되거나 재정의 될 수 있다

행위갈증

내담자의 행동과 언어로 진행 → 행동하고자 하는 욕구와 경향성을 충족


참고문헌
문혁준 외 5명(2011), 『아동학개론』, p.189~193, 창지사
송삼이(2005), 사회극놀이 활동이 유아의 사회적기술에 미치는 영향, 慶南大學校 敎育大學院
이상훈(2010), 집단치료에서 빈의자기법의 활용에 관한 연구,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김현성(2008), 아동을 위한 사이코드라마의 역할,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키워드
시사점, 드라마, 실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