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교육 정책과 교육열이 한국 경제발전에 미친 영향.docx |
목차 Ⅰ. 서론 Ⅱ. 한국 경제와 교육의 발전 1. 1960년대 경공업 발전과 초등교육의 확대 2. 1970~80년대 중화학 공업의 성장과 고등교육의 확대 3. 1990년대~현재 지식기반사회에서의 한국 교육 질적 개선 요구 Ⅲ. 한국 교육 발전의 동력 교육열 Ⅳ.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 Ⅰ. 서론 아담 스미스(A. Smith)가 자신의 저서 '국부론'에서 밝혔듯이, 교육은 경제 사회를 구성하는 인간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제발전에 적극적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생변수 중 하나이다. 특히 현재의 지식 정보화 사회를 기반으로 인간의 창조성이 중시되는 앞으로의 경제 환경에서, 교육은 부존자원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한국이 인적 자본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활용하기 위한 필수적인 동력이다. 지난 60년간 한국 경제는 세계에서 유래 없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세계는 여전히 주목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교육은 한국 경제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동인으로 꼽히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선 한국 경제 발전에 교육이 기여한 바를 한국의 산업화 시기에 따른 정부주도의 순차적인 교육기회 확대와 한국만의 특수한 교육열을 중점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빠르게 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한국 교육이 경제 성장의 지속적인 동력으로 작용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를 고민해보고자 한다. Ⅱ. 한국 경제와 교육의 발전 1. 1960년대 경공업 발전과 초등교육의 확대 1960년대 한국 정부는 경공업 중심의 수출 주도형 산업화 전략을 중심으로 경제개발계획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경공업 분야에 필요한 단순 노동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초등교육의 의무교육 실시는 정부의 최우선 과제였다. 정부는 2부제 3부제 수업 실시, 야간 학교제도의 도입, 학급당 학생 수의 극대화, 다양한 단기 교사 양성 프로그램의 확충 등을 통해 단기간 내 초등교육을 의무교육화 할 수 있었다. 1960년대 세계 평균 초등학교 취학률이 62.1%임을 고려해볼 때, 한국의 초등학교 취학률 96%는 엄청난 것이었다. 이러한 초등교육의 보편화는 최소한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능력과 직업인으로서의 기본 태도를 배양해 줌으로써 노동력을 대량으로 양성하고 공급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다. 그 결과 60년대 주요 수출산업인 섬유 신발 가발 합판 산업에서 양질의 인력을 이용해 산업화를 이룰 수 있었다. 참고문헌 유광섭(2011), 「교육투자가 한국경제성장에 미친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이재혁(2008),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 한국 경제성장의 재해석」, 『지방시대』, 제11권 3호 통권32호 이종각(2009), 「한국교육변화의 동력으로서 교육열」, 『한국교육 60년』,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Krugman, Paul (1994), 「The Myth of Asia's Miracle」, 『Foreign Affairs』, Nov.-Dec 키워드 경제, 교육, 한국, 경제발전, 교육열, 발전 |
2016년 7월 25일 월요일
경제 교육 정책과 교육열이 한국 경제발전에 미친 영향
경제 교육 정책과 교육열이 한국 경제발전에 미친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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