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장애아교육-수용.표현 어휘력 검사.pptx |
목차 * 검사 개요 * 검사도구 소개 * 목적 및 대상 * 검사절차 * 학생의 배경 * 진단평가와 결과 * 장점 및 단점 본문 검사 개요 * 2009년 개발됨 *발달 배경 ▶어휘발달은 전 연령 동안 일어남 →모든 연령단계에 걸쳐 언어발달수준을 평가 진단 할 수 있도록 함 ▶ 기존 그림어휘력 검사(95년,김영태) 는 제한점을 가져 이를 보완함. 1. 수용언어만 포함하고, 표현언어는 평가하지 못함→표현언어 포함 2. 학령기 이후의 대상자들에게 사용을 못함→전 연령 대상 3. 일부 지역 대상으로 표준화되어 개발됨→전체에 적용 가능하도록 검사 도구 소개 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REVT (Receptive-Expressive Vocabulary Test) 검사 목적 및 대상 * 검사 목적 만2세 6개월부터 만16세 이상 성인의 수용어휘능력과 표현어휘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제작됨. ①어휘능력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 제공 ②어휘 발달연령을 제공하여 생활 연령과의 차이에 대한 정보 제공 ③어휘 발달수준을 백분위 점수로 제공하여 같은 생활연령대의 대상자들에 대한 상대적인 어휘 발달수준 제시 ④품사별, 의미 범주별 수행 분석을 통하여 목표어휘의 선정과 치료 효과를 점검하는데 활용 ⑤특정 집단 간 어휘 능력 비교 등의 연구에 활용 * 검사 대상 만2세 6개월~만16세 이상의 성인 ①어휘 발달 정도를 측정하고자 하는 일반아동 및 성인 ②환경적 요인(예: 다문화가정, 저소득가정 등)으로 인해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발달에 지체가 예상되는 자 ③유전적 요인이나 발달적 요인(예: 미숙아, 저체중아 등)으로 인해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발달에 지체가 예상되는 자 ④단순언어장애, 정신지체, 청각장애, 뇌손상, 자폐, 전반적 발달장애, 뇌성마비 등으로 인해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발달에 지체가 예상되는 자 키워드 어휘력, 의사소통, 장애아교육, 검사, 장애, 아교육 |
2016년 7월 24일 일요일
의사소통 장애아교육-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의사소통 장애아교육-수용.표현 어휘력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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