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hwp |
본문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격려 2/ 재보증 3/ 일반화 4/ 환기법 5/ 초점화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의사소통기술은 클라이언트에게 변화를 초래하기 위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관계형성기술 또� �� 대화기술을 의미하며 구체적으로는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사고에 대한 개입 기술의 핵심이다. 세부적인 내용을 보면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안정과 인지구조의 변화, 클라이언트 자신과 문제 상황, 자원 등에 대한 상황인식능력의 향상 등이다. 먼저 정서적 안정이란 낙담, 좌절, 의기소침과 무력감, 자신감 결여 등의 심리상태를 긍정적이고 자신감 있는 상태로 회복시키고 불안, 분노, 죄의식 등의 불합리하고 불건전한 정서를 적절히 해소하도록 도와 자아기능을 회복시키는 것으로 격려, 재보증, 일반화와 환기법 등이 있다. 둘째, 인지구조의 변화란 클라이언트의 왜곡되거나 부정적인 사고구조를 변화시켜 자신과 상황을 좀 더 현실적으로 인지하도록 돕는 것으로 초점화, 직면, 재명명 등의 기법이 사용된다. 마지막으로 상황인식능력의 향상 이란 클라이언트 자신의 정서 상태와 인지구조 및 행동, 문제와 이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 동원가능한 자원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통찰력을 높이는 것을 말하며 사용되는 기술은 정보제공과 조언(충고) 등이다. 1/ 격려(encouragement) : 격려는 문제 상황에 연루되어 자신감이 약화되어 있고 불안과 위기상황에 처해 있는 클라이언트를 위한 것으로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신뢰를 표현하거나, 그의 행동이나 태도를 인정하고 칭찬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편과의 사이에 불화가 있는 클라이언트가 화가 치밀어 남편과 언쟁을 벌이려는 순간 사회복지사가 말한 대로 그 자리를 피했다고 말할 때 그런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대해 잘하셨어요! 앞으로도 계속 그렇게 하세요. 라고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면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동기 및 능� �은 향상될 것이다. 2/ 재보증(reassurance)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 레포트 A+ 과제물입니다. |
2020년 4월 3일 금요일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의사소통기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